[비즈니스포스트] 현대자동차그룹이 온돌방 형태의 미래 자율주행차 내부 구상을 선보였다.
현대차그룹은 자체 개발해 특허출원한 ‘모빌리티 온돌 콘셉트’를 15일 ‘HMG 테크사이트’를 통해 공개했다.
▲ 현대자동차그룹이 특허출원한 모빌리티 온돌 콘셉트 모습. <현대자동차그룹> |
이 모빌리티 온돌의 내부공간은 완전 자율주행 시스템을 전제로 한 만큼 별도의 주행 조작부가 없다. 이동하는 동안 탑승자가 온전히 휴식할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됐다.
앞뒤 좌석을 마주 보게 대칭으로 구성해 탑승자 사이 소통이 가능하도록 꾸며졌다.
차체와 실내 공간은 기존 차량보다 길고 높고 넓다.
전기를 동력으로 사용해 플로어에는 대용량 배터리가 탑재돼 있고 시트와 배터리 사이는 보조 배터리 또는 화물 적재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다.
문을 연 상태에서 시트 밑에 발판과 탑승자의 신발 및 가방을 넣을 별도의 수납공간도 있다.
좌석의 기본자세는 일반 차량과 큰 차이가 없지만 도어 트림에 접이식 테이블이 있고 넓은 수납공간이 있다.
다리를 쭉 뻗을 수 있고 침대 형태로 바꾸어 취침할 수 있다는 점이 눈길을 끈다. 시트 백과 시트 쿠션 사이에 베개나 담요를 수납할 공간이 마련돼 있다.
담요에는 플로어에 고정할 수 있는 특수 안전장치가 달려있어 안전벨트 기능을 갖췄다. 자면서도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다.
현대차그룹은 '풀 플랫 시트'를 적용해 휴식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드는 일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현대차그룹은 "미래 모빌리티 구현을 위해 개발 중인 이 시트는 경첩 및 지지 구조를 달리해 일반적 착석 자세는 물론 탑승자 피로도를 줄여주는 자세도 안정적으로 취할 수 있게 해 준다"고 말했다.
전통적인 '온돌' 방식이 활용된 점도 특징 가운데 하나로 꼽힌다. 난방 체계의 일부는 열전도를 활용한 온돌의 난방 방식에서 영감을 받은 것이라고 현대차그룹은 설명했다.
현대차그룹은 이처럼 미래 모빌리티에 기존 난방 시스템을 보완한 신개념 난방 장비를 탑재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현재 모빌리티 온돌의 독특한 시트 구조와 배터리 열을 활용한 난방 구조는 미국, 일본, 중국, 유럽 등 세계 주요국에서 특허출원을 완료했다“며 ”복사열을 활용한 플로어 난방 장치는 실제 적용을 위해 여러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조장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