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진태 한샘 대표집행임원이 15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기업설명회에서 한샘의 중장기 경영전략을 밝히고 있다. <한샘> |
[비즈니스포스트]
김진태 한샘 대표집행임원이 한샘의 중장기 경영전략을 밝혔다.
김 대표는 15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애널리스트 데이’에서 온·오프라인이 결합된 리빙테크기업으로의 도약을 주 내용으로 하는 중장기 경영전략을 소개했다.
한샘은 2026년까지 매출 목표를 4조 원으로 잡고 이를 위해 △디지털 전환 △시공 프로세스 혁신 △고객경험 혁신 △운영 효율 극대화 △신사업 추진 등 5개 중점 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디지털 전환을 통해 ‘온라인 플랫폼 기업’으로 도약을 노린다.
한샘은 설계·물류·시공·유통의 전 과정에서 IT 기술을 더해 홈리모델링 분야에서 디지털 전환에 속도를 낸다. 특히 고객들이 리모델링 관련 정보를 쉽게 탐색할 수 있도록 관련 기능을 고도화 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시공 프로세스 혁신으로 2024년까지 리모델링 시공기간을 5일로 줄인다는 목표도 세웠다.
한샘은 현재 10~15일가량 소요되는 집 전체 리모델링 공사의 시공기간을 ‘시공표준화’와 ‘시공법 혁신’을 통해 2024년까지 순차적으로 줄여나간다는 방침을 정했다. 또한 책임시공 체계완성과 전사자원관리시스템(ERP)를 강화해 고객만족도를 높이기로 했다.
고객경험 혁신을 위해서 새로운 조직도 만든다.
한샘은 홈인테리어 전 과정에서 고객경험 혁신을 위해 마케팅, 고객상담, 소비자보호 담당 조직을 통합해 ‘고객경험(CX) 혁신본부’를 신설하고 품질지표 기준도 강화한다.
수익성 강화를 위한 영업 및 공급망 관리에도 나선다.
우선 영업 관리를 위해 한샘의 리모델링 사업부문인 ‘리하우스’와 부엌·욕실 사업부문인 ‘키친앤바스’ 사업본부를 ‘홈리모델링’ 사업부문으로 통합해 고객상담, 설계, 견적, 시공 등의 과정에서 영업시너지를 내기로 했다.
공급망 효율화를 위해서는 품질과 비용의 업격한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고 경쟁력 높은 공급업체와 제품을 발굴에 힘쓴다. 또한 외부 디자이너와 협업 강화 및 상품기획·디자인·엔지니어 등 핵심인력을 개발 조직으로 통합한다.
해외진출, 스마트홈, 인수합병 등의 신사업도 추진한다.
한샘은 홈인테리어 사업영역 확대를 위해 미국, 일본, 중국, 동남아 등의 리모델링 사업자들과 제휴를 이어나간다는 목표를 정했다.
또한 가구에 사물인터넷(IoT)을 연동하는 ‘스마트홈 패키지’ 사업을 위한 스타트업 투자와 인수합병도 추진한다.
이밖에 한샘은 배당성향 50% 이상 유지, 분기배당, 자사주 매입 등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중장기 주주환원 정책도 지속적으로 강화하기로 했다.
김 대표는 “한샘은 전통적 제조·유통업이 아닌 온·오프라인이 유기적으로 결합된 리빙테크기업으로 성장할 것이다”며 “이를 통해 홈리모델링 사업부문 매출 2조 원을 포함해 총 매출 4조 원을 달성하겠다”고 말했다. 신재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