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는 기존 기록인 1997년 대우중공업 시절 4800억 원을 24년 만에 뛰어넘은 최대 실적이다.
판매량도 1997년 이후 최다인 5500여 대로 예상된다.
현대두산인프라코어는 대형 장비 판매량 증가와 고객 맞춤형 다양한 부속장치(어태치먼트) 판매의 영향이라고 바라봤다.
현대두산인프라코어의 국내 시장 대형 굴착기 판매량(38톤 이상)은 지난해 95대에서 올해 135대로 42% 성장했다.
특수 현장 맞춤형 대형 장비인 데몰리션 굴착기 라인업 신규 출시 등으로 관련 굴착기의 판매량도 지난해 19대에서 26대로 늘었다.
굴착기를 구매한 고객들의 작업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올해 처음으로 부속장치 시장에 진출해 2700여 개 판매하기도 했다.
현대두산인프라코어 관계자는 "코로나 19로 인해 고객들을 직접 만나 장비 설명이 어렵다는 점을 고려해 유튜브 라이브 방송을 통한 신기종 런칭 행사 개최, 실시간 방송을 통한 고객 불만사항 피드백 등의 고객 밀착형 마케팅이 판매량 증가에 기반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현대건설기계 역시 올해 국내시장에서 3천 대 규모의 건설장비를 판매해 2900억 원의 매출을 올릴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2017년(3245억 원) 이후 최대 매출이다.
현대건설기계는 올해 배기가스 규제인 ‘스테이지Ⅴ(Stage V)’를 만족하는 ‘A시리즈’ 출시, 고사양 부속장치 사업 확장 및 대형 장비 판매 비중 증가가 호실적을 이끌었다고 바라봤다.
한국건설기계산업협회가 12월 초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21년 10월 누계 국내 건설기계 판매량은 2만7952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8.6% 증가했다.
현대중공업 건설기계부문의 중간 지주사인 현대제뉴인의 관계자는 “사전 자재 확보를 통해 제품의 출고 대기시간을 단축함으로써 고객 신뢰를 얻은 것이 호실적으로 이어졌다”며 “앞으로 맞춤형 편의 사항 탑재와 A/S망 확충을 위한 투자를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안정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