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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F 신명품 브랜드 상품군 확대, 김상균 패션부문 도약 지렛대 삼아

신재희 기자 JaeheeShin@businesspost.co.kr 2021-12-07 14:0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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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균 LF 각자대표이사가 '신명품' 전략을 강화하고 있다.

신명품은 에르메스, 루이비통, 샤넬 등 기존 3대 명품으로 대표되는 '구명품'보다 가격 및 인지도가 상대적으로 낮지만 독창성과 편안함을 갖춰 젊은이들의 호응을 받는 제품으로 김 대표는 이를 통해 LF 패션부문의 정체된 매출을 끌어올리려는 것으로 보인다.
 
LF 신명품 브랜드 상품군 확대, 김상균 패션부문 도약 지렛대 삼아
▲ 김상균 LF 각자대표이사 부사장.

7일 LF에 따르면 최근 재단장해 문을 연 서울 압구정동의 플래그십 편집숍 '라움(RAUM)'이 젊은이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독일어로 ‘공간’을 뜻하는 라움은 LF가 2009년 출범시킨 패션 편집숍이다. 현재 미국,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등 세계적 패션 유행을 선도하는 수입 브랜드를 선보이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김 대표는 이를 신명품 브랜드 육성의 거점으로 활용한다는 방침을 세워 상품군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김 대표는 라움 플래그십 스토어의 공간 배치에도 공을 들였다.

두 구역으로 공간을 나눴는데 LF는 "'럭셔리&하이엔드' 구역에서는 페미닌(여성의 아름다움을 살린 스타일)하고 고급스러운 느낌의 디자이너 컬렉션을 구성했고, ‘컬처&팝’ 구역에서는 젊고 트렌디한 감성을 녹여낸 컨템포러리 캐주얼 컬렉션을 주로 선보인다"고 설명했다.

특히 컬처&팝 섹션에서 '스탠드 스튜디오', '바움 운드 페르드가르텐' 등 스트릿 캐주얼 브랜드의 상품군을 강화했다.

김 대표는 직접 소비자와의 접점을 늘리는 것이 새 명품 브랜드 인지도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LF의 오프라인 유통망을 통해 소비자에게 브랜드 경험을 제공한다는 계획을 세워뒀다.

또한 새 명품 소비 주축으로 떠오른 2030세대 고객들의 공략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김 대표가 미국의 아웃도어 브랜드 '티톤브로스'를 3일 국내에 출시한 것도 새 명품 브랜드 라인업을 한층 더 강화하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티톤브로스는 독특한 절개부위로 향상된 활동성과 움직임에 맞는 최적의 기능성 소재로 전 세계에 두터운 고객층을 형성하고 있다.

LF는 '질스튜어트 뉴욕', '바쉬', '알레그리', '네헤라', '소피' 등 기존 브랜드 라인업과 함께 더 많은 새 명품 브랜드를 발굴해 젊은 소비자들에게 폭 넓게 선보일 준비를 하고 있다.

패션업계에서는 MZ세대(1980년대 초반~2000년대 초반 태생)를 중심으로 선호도가 높다는 점에서 신명품의 성장 가능성을 높게 본다. 

신세계백화점의 경우 '아페쎄', '메종키츠네' 등 새 명품 브랜드를 중심으로 여성 및 남성 패션의 10월 매출이 1년 전보다 각각 10%, 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LF의 '이자벨마랑'도 올해 상반기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두 자릿 수 가까이 늘어나며 새 명품 브랜드를 향한 높은 관심을 증명했다.

김 대표는 새 명품 브랜드 강화를 통해서 그동안 정체됐던 LF 패션부문의 도약을 꿈꾸고 있다.

LF 패션부문은 2014년 이후 연매출이 1조4천억~1조5천억 원대 수준에서 수 년째 머물러 있는데 지난해에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업황이 부진한 탓에 매출이 1조1159억 원까지 뒷걸음질쳤다.

올해 들어서는 3분기까지 누적 매출 7854억 원, 영업이익 364억 원을 냈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매출은 0.9%, 영업이익은 129% 늘었지만 코로나19 확산 이전인 2019년(3분기 누적 기준 매출 1조40억 원, 영업이익 584억 원) 수준을 회복하지는 못했다.

반면 LF의 부동산부문 자회사인 코람코자산신탁은 올해 3분기까지 별도기준으로 누적 매출 1533억 원, 영업이익 399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매출은 68.1%, 영업이익은 48.3%가 늘었다.

LF 안팎에서는 자회사의 성장폭과 비교해 주력사업인 패션의 매출 성장폭이 아쉽다는 시선이 나온다.

물론 LF는 패션사업에서 온라인채널 강화로 수익성을 끌어올리고 골프웨어로 매출의 뒤를 받치고 있지만 그동안 정체된 분위기를 깰 ‘한 방’이 필요한 셈이다.

LF는 올해 3월 패션부문총괄로 김 대표를 선임하면서 패션사업의 재도약 의지를 보였다.

LF는 각자대표이사 체제로 오규식 각자대표이사 부회장이 전반적 경영전략과 재무, 이커머스, 미래사업의 추진을 책임지고 김 대표는 패션부문총괄을 맡고 있다.
 
LF 신명품 브랜드 상품군 확대, 김상균 패션부문 도약 지렛대 삼아
▲ LF의 라움(RAUM) 플래그십 스토어의 모습.

김 대표는 LG카드(현 신한카드)를 거쳐 2004년 LG패션(현 LF)에 입사했다. LF의 캐쥬얼 브랜드 헤지스의 사업부장, 신사부문장, 중국법인 대표를 거치며 패션사업에서 잔뼈가 굵었다.

그는 LF의 캐쥬얼 브랜드 헤지스를 국내에 성공적으로 안착시키는 등 사업운영에 풍부한 경험을 가졌다는 평가를 받는다.

LF는 김 대표 선임 이후 올해 4월부터 여성복시장으로의 진출을 추진하고 ‘제2의 헤지스’ 키우기에 나서는 등 브랜드 전략을 재정비해왔다.

LF는 2021년 연결기준으로 매출 1조7210억 원, 영업이익 1130억 원을 낼 것으로 전망됐다. 2020년보다 매출은 6.8%, 영업이익은 46.0% 늘어나는 것이다. [비즈니스포스트 신재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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