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정치·사회  사회

민주노총 택배노조 CJ대한통운 부속합의서 비판, "사회 흐름 역행"

임한솔 기자 limhs@businesspost.co.kr 2021-12-03 20:07:21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CJ대한통운이 택배업 등록을 위한 서류에 노동자 처우 개선과 어긋나는 내용을 담았다는 비판이 노동계에서 나왔다.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전국택배노조는 3일 입장문을 내고 “주 5일제라는 사회적 흐름에 역행하는 CJ대한통운의 부속합의서를 인정할 수 없다”며 “즉각 폐기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민주노총 택배노조 CJ대한통운 부속합의서 비판, "사회 흐름 역행"
▲ 6월15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공원에서 전국 택배노동조합 소속 우체국 택배 노동자들이 사회적합의 이행을 촉구하는 상경 집회에 참석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연합뉴스>

7월부터 생활물류법이 시행되면서 택배업은 인정제에서 등록제로 바뀌었다. 등록 요건을 충족한 사업자만 택배전용 번호판을 발급받아 택배서비스 사업을 할 수 있다.

등록을 위한 요건에는 표준계약서에 기초한 위탁계약서를 구비해야 한다는 조건이 추가됐다. 표준계약서는 택배노동자들의 6년 계약갱신청구권, 처우 개선 등을 위한 분류작업 배제, 적정 작업시간, 갑질 및 불공정행위 금지 등의 내용이 든 것으로 알려졌다.

노조는 롯데, 한진, 로젠 등 다른 택배사들이 원안 그대로 표준계약서를 제출해 등록을 한 반면 CJ대한통운은 표준계약서 취지를 부정하는 부속합의서를 제출했다고 주장했다. 

택배노조는 "CJ대한통운이 제출한 부속합의서에는 과로사를 유발하는 '당일배송', 주 5일제로 가기 위한 시범운영 등 사회적 합의의 취지에 역행하는 '주 6일제'가 명시됐다"며 "이런 부속합의서는 택배 현장의 시계를 과로사의 비극을 낳던 과거로 돌아가도록 하는 최악의 결과를 낳을 것이다"고 주장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임한솔 기자]

최신기사

흥국증권 "CJ 목표주가 상향, K컬처의 선도적 기업으로 부각"
한국투자 "엘앤씨바이오 스킨부스터 리투오 판매 호조, 연간 가이던스 상향" 
상상인증권 "대원제약 목표주가 하향, 자회사 부진으로 영업이익 적자전환"
KB증권 "음식료 산업 비중 확대, 2026년 K푸드에 쏠리는 관심 더 커질 것"
한국투자 "오리온 10월 중국 매출 성장 지속, 연말 실적 변동성 확대 전망"
비트코인 1억3761만 원대 상승, 스탠다드차타드 "매도세 끝나고 연말 랠리 시작 전망"
김상범 이수화학·이수건설 적자로 촉발된 재무위기 진화 안간힘, 신사업 성장해 그나마 '..
이수그룹 김상범 아들 김세민 지주사 사장 승진 뒤 영향력 확대, 지분 승계는 언제 어떻게
김상범 개인회사 이수엑사컴으로 이수그룹 지배하고 부 축적, 내부거래 끊었는데 지주사와 ..
금호아시아나그룹 쇠락했지만, 창업주 박인천 한국재계 핵심가문과 촘촘한 혼맥 만들어
Cjournal

댓글 (3)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
택배25년차 다
국토부담당자.께 왜 승인이 된건지 를 우리에게 알려주세요. 진경호노조위원장님 왜 승인이 된건지..말해주세요.
주5일이시대흐름이고 주4일도 언급되어 방법을 논하는데...국토부. 문재인 정부는 뭔가요? 내로남불인가요? 국토부담당자의 그날기분감정에따라 승인이 된건가요?
   (2021-12-11 18:34:55)
인간존엄성헌법
당일배송하고싶으면 기사님 받을돈을 2배로더 올려

그게자본주의인데 정직원처럼 부릴려면

직고용을 하던가

지네꼴리는대로할라하네

주6일도 2배주고 일을시켜야지

이거는 뭐 독재자도아니고







   (2021-12-06 11:40:29)
조범길
너무들 노동자들을 우습게 보는 기업보다 국토부가 더 웃기네요 기업이야 지랄인가들이니까 포기했지만 국토부 인증해준사람 누군지 궁금합니다   (2021-12-04 21:05: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