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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3사, 수주절벽에 대규모 감원 폭풍전야

김디모데 기자 Timothy@businesspost.co.kr 2016-04-05 10:3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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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선3사, 수주절벽에 대규모 감원 폭풍전야  
▲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이 지난달 10일 기자간담회에서 인력감축 계획을 밝히고 있다.

조선업계에 감원의 그림자가 짙게 드리우기 시작했다.

국내 조선업계를 이끌어 가는 조선3사가 최근 극심한 수주가뭄을 겪고 있어 대량 감원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대우조선해양은 이미 인력감축 움직임을 보이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조선사 노조들도 바짝 긴장한 채 대응방안을 찾고 있다.

◆ 조선사 노조, 위기감 확산

현대중공업 노조는 5일 노조 대의원회의에서 올해 임단협 요구안을 통과시켰다. 여기에 하도급과 전환배치 등 회사가 인력 구조조정에 나설 경우 노사공동위원회를 구성해 심의의결하도록 하는 내용이 담겼다.

노조는 “단순 면담을 협의로 인정하는 대법원 판례에 따르면 사측의 일방적 전환배치를 막는데 한계가 있다”며 노사공동위원회 구성의 필요성을 설명했다.

또 정년퇴직자를 포함해 퇴사자 만큼 신규인력을 채용하는 방안도 담았다. 노조는 “퇴사자 만큼 신규채용은 청년일자리 문제 해결을 위한 노조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고민”이라며 “회사 입장에서 숙련공을 통한 기술습득과 전수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삼성중공업 노동자협의회와 대우조선해양 노조는 7일 경남 거제시를 고용위기지역으로 선정해달라고 요청하기로 했다. 고용위기지역은 실업자와 비자발적 이직자가 전년도 전체 고용자의 3%를 넘을 경우 선정되는데 1년 동안 일자리사업 등 정부지원을 우선적으로 받을 수 있다.

이들은 “양대 조선사에서 가장 많은 노동자의 고용을 유지하고 있는 해양플랜트가 오는 6월부터 대거 인도된다”며 “6월 이후 약 2만여명의 노동자들이 대량해고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처럼 인력 구조조정에 대한 조선사 노조들의 위기감은 높아지고 있다.

조선3사에 따르면 현재 조선3사의 해양플랜트 수주잔량은 총 52척으로 이 가운데 22척이 올해 선주사에 인도된다.

해양플랜트는 선박보다 일손이 많이 필요한 공사다. 조선3사는 최근 몇 년 동안 해양플랜트 건조물량을 크게 늘리면서 고용도 함께 늘렸다.

하지만 유가하락으로 해양플랜트 발주가 줄어들고 기존공사의 계약해지까지 발생하면서 다시 해양플랜트 비중을 낮추고 있다. 이에 따라 늘어난 인력을 다시 줄일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 매출 축소,  인력 축소 불가피


조선사들은 수주가 급감함에 따라 생존을 위해 외형 줄이기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이렇게 되면 인력감축 속도는 더욱 빨라지게 된다.

한국신용평가는 지난달 31일 조선3사가 구조조정을 통해 매출규모와 건조물량을 줄여야 한다고 권고했다. 현재 조선3사의 연매출은 40조 원을 상회한다. 이를 회사당 10조 원 이하로 낮출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세계 조선경기가 급격히 위축된 상황이라 일감확보가 하늘에 별 따기가 됐다. 올해 들어 조선 3사 가운데 현대중공업만 선박수주를 했을 뿐 삼성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은 아직 수주를 못하고 있다.

회사별 수주잔량도 2년 안팎으로 줄었다. 운영계획을 세울 수가 없다는 말이 나올 정도다. 수주에서 인도까지 2년 정도 걸리는 걸 고려하면 조만간 빈 도크가 발생할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한신평의 지적처럼 조선 3사가 10조 원 수준의 매출에 몸집을 맞추는 것은 회사규모를 10년 전으로 되돌려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현대중공업은 2007년 조선해양사업에서 9조7천억 원의 매출을 올렸고 삼성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은 2008년 각각 10조 원, 11조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당시 직원은 현대중공업 2만5308명, 삼성중공업 1만2020명, 대우조선해양 1만1763명이었다. 현재 직원을 당시와 비교하면 현대중공업은 8.3%, 삼성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은 16.3%, 12.2%가 늘었다.

협력사 직원까지 포함할 경우 인력은 회사마다 30~40%가량 늘어났다. 이 인원을 유지하면서 매출규모가 줄어들 경우 수익성은 그만큼 악화할 수밖에 없다.

  조선3사, 수주절벽에 대규모 감원 폭풍전야  
▲ 권오갑 현대중공업 사장과 백형록 현대중공업 노조위원장이 올해 초 해양플랜트 건조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 조선사 노조, 인력감축 압박을 막아낼까

조선3사는 지난해 8조5천억 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대우조선해양이 5조5천억 원,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이 각각 1조5천억 원의 영업손실을 봤다.

이 때문에 조선3사가 대규모 구조조정에 나설 것으로 예상됐으나 아직까지 대규모 인력 구조조정은 이뤄지지 않았다. 지난해 대우조선해양이 전체 직원의 3% 수준인 403명을 감원했을 뿐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은 오히려 인력이 소폭 늘었다.

현대중공업은 조선부문 인원이 2014년 1만1137명에서 지난해 1만540명으로 줄었지만 해양부문 인원이 3985명에서 5568명으로 대거 늘어 결과적으로 조선해양사업 인원이 6.5% 증가했다.

삼성중공업 역시 조선해양부문 인력이 1만3489명에서 1만3744명으로 1.9% 증가했다. 삼성중공업은 정규직이 71명 줄어 큰 차이가 없었지만 비정규직이 420명에서 746명으로 결과적으로 326명 늘어났다.

조선 3사가 인력 구조조정에 나서지 못한 데에 조선업종노조연대가 출범해 공동파업을 하는 등 노조가 힘을 모아 대응수위를 높였던 점도 원인으로 작용했다.

조선업종노조연대는 조선 3사는 물론이고 한진중공업,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STX조선해양 등 주요 조선사 노조가 모여 지난해 5월 출범한 조직이다.

조선업종노조연대는 올해도 연대투쟁을 예고하고 있다. 노조연대는 지난 2월 27일 고용안정 대책 등을 촉구하는 내용을 담은 대정부요구안을 마련하면서 올해 임단협 공동투쟁 방침을 밝혔다. 오는 7월 공동파업까지 개별적으로 임단협 교섭을 마무리하지 않기로 했다.

하지만 대우조선해양 노조는 쟁의활동을 하지 않겠다는 서약서를 제출했다. 삼성중공업노동자협의회도 수주위기 타개를 위한 수주활동에 함께 나서는 등 경영정상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움직이고 있다.

현대중공업 노조도 회사 생존을 위해 동참해달라는 압박을 받고 있다. 현대중공업 최길선 회장과 권오갑 사장은 지난달 22일 “노조가 회사를 분열과 대립 구도로 가져가고 있다”며 “노조도 오로지 회사생존을 위한다는 생각으로 모든 것을 전향적으로 바꿔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이 때문에 올해 노조연대의 투쟁동력을 하나로 묶을 수 있는 원심력이 부족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조선사 노조가 개별투쟁에 나서게 되면 협상력은 떨어질 수밖에 없다. 연대가 이뤄졌을 때보다 회사가 구조조정에 나서기 쉬운 여건이 조성될 수 있다.

◆ 대우조선해양, 구조조정 진원지되나

조선업계 관계자들은 대우조선해양에서 인력감축이 시작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바라본다.  대우조선해양은 채권단의 자금지원을 받고 있기 때문에 그만큼 명분도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은 지난달 인력구조조정에 나설 뜻을 내비쳤다. 정 사장은 “인위적 구조조정을 하지 않겠다”면서도 “정해진 일감에 대해 단기계약하는 직원과 정년퇴직자를 고려하면 현재 4만2천 명 수준의 현장인력을 3만 명까지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해 채권단의 자금지원을 받기 위해 노조로부터 임금동결과 쟁의활동 자제 동의서를 받았다.

대우조선해양은 이미 현장지원 인력 감축에 들어갔다. 


대우조선해양은 현장 비핵심업무를 담당한 부서를 분사해 외주화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놓고 노사가 협상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조선업계의 한 관계자는 “조선업이 불황이기 때문에 호황시절 인력을 유지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며 “인력감축 필요성을 모두가 공감하고 있어 어느 한 곳에서 나설 경우 업계 전체가 뒤따를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 봤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디모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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