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거래위원회가 가맹택시에 호출을 몰아줬다는 의혹과 관련해 카카오모빌리티 본사를 현장조사했다.
26일 정보통신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최근 카카오모빌리티 본사의 현장조사를 벌였다.
▲ 류긍선 카카오모빌리티 대표이사가 8일 국회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문에 대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
공정위는 이번 현장조사에서 택시 호출 시스템의 알고리즘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공정위는 카카오모빌리티가 가맹과 비가맹 택시를 구분해 가맹택시에 배차를 몰아주는 방향으로 알고리즘을 조정한 것은 아닌지 확인하고 있다.
지난해 택시단체들은 카카오모빌리티가 카카오 가맹택시에 승객 호출을 몰아주는 불공정행위를 하고 있다고 공정위에 신고서를 냈다.
이용자가 카카오T플랫폼으로 택시를 불렀을 때 더 가까운 곳의 비가맹택시 대신 더 먼 곳의 카카오 가맹택시를 먼저 배차한다는 것이다.
공정위는 신고서를 받아 올해 초 카카오모빌리티의 자회사 KM솔루션에서 현장조사를 벌였다.
공정위는 조사 결과에 따라 제재 여부와 수위를 결정해 심사보고서를 카카오모빌리티에 발송한다는 계획을 지니고 있다.
앞서 류긍선 카카오모빌리티 대표이사는 지난 8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해 “택시호출 몰아주기 의혹은 사실이 아니다”며 “관련 자료를 추가로 공개할 수 있도록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규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