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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놀자 대표 배보찬 "임직원 숙박업소 운영과 수수료 광고비 시정"

이규연 기자 nuevacarta@businesspost.co.kr 2021-10-05 18:16: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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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놀자 대표 배보찬 "임직원 숙박업소 운영과 수수료 광고비 시정"
▲ 배보찬 야놀자 그룹경영부문 대표가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해 의원들의 질문에 대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배보찬 야놀자 그룹경영부문 대표가 야놀자 임직원과 관계사들의 모텔 운영사업을 정리하겠다고 약속했다. 

과도한 수수료와 광고비 문제와 관련해서는 사회적 대화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했다.

배 대표는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문제들은 사회적 책임을 고려해 시정하겠다”고 말했다.

야놀자는 직영 또는 프랜차이즈를 통해 숙박업소 250여 곳을 운영하고 있다. 이수진 야놀자 총괄대표와 다른 초기 창업자 등이 숙박업소를 직접 운영한 사례도 확인됐다.

민병덕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중개플랫폼은 이용자 데이터를 모두 보유하고 있는데 이를 이용해 운영사업까지 직접하는 것은 공정하지 못하다”며 “중개플랫폼이 가입자 정보를 임직원의 배를 불리는 데만 쓰면 안 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배 대표는 “임직원의 숙박시설 운영 사례를 정리하려고 노력하고 있다”며 “최대한 이른 시일 안에 정리하고 마무리하겠다”고 대답했다.

그는 숙박시설 가맹사업과 관련해서는 “2019년까지만 숙박업소 가맹사업을 했다”며 “앞으로 신규 가맹점을 받지 않겠다”고 말했다.

배 대표는 야놀자를 둘러싼 과도한 수수료·광고비 논란을 질문받자 “그동안 수수료나 광고비가 적절하다고 판단하면서 운영해 왔는데 최근에 논란이 많이 되고 있다”며 “조금 더 검토해서 시정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대답했다. 

그는 야놀자가 플랫폼에 입점한 숙박점주들의 의견을 반영하지 않고 광고비 등을 일방적으로 결정한다는 비판과 관련해서는 “계약서상 광고비용에 따라 달라지는 부분이 있고 쿠폰에 연관된 광고상품을 최근 다양하게 내놓고 있다”고 해명했다. 

다만 배 대표는 “제휴 점주의 의견을 들어 광고상품 구성에 반영하겠다”며 “시장가격과 관련해서도 다양한 이해관계자를 만나 대화하려는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야놀자가 고객 개인정보를 활용해 사업을 확대했을 가능성이 제기되자 배 대표는 “휴대전화 번호 외에 수집하는 개인정보가 없다”고 반박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규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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