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기업과산업  인터넷·게임·콘텐츠

슈퍼캣 대표 김영을 "캐주얼 역할수행게임에 집중해 글로벌 공략"

이규연 기자 nuevacarta@businesspost.co.kr 2021-09-06 18:00:42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슈퍼캣 대표 김영을 "캐주얼 역할수행게임에 집중해 글로벌 공략"
▲ 김영을 슈퍼캣 대표이사.
김영을 슈퍼캣 대표이사가 캐주얼 역할수행게임(RPG)에 역량을 집중하면서 글로벌시장의 문을 두드리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슈퍼캣은 모바일게임 바람의나라:연을 넥슨과 함께 개발한 게임사다. 점묘화와 비슷한 2차원 도트 그래픽의 캐주얼 역할수행게임에 강점을 지닌 회사로 꼽힌다. 

김 대표는 3일 온라인으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현재 가장 잘하고 경쟁력 있는 부분에 집중하는 것이 맞다”며 “도트 그래픽을 잘 이용한 역할수행게임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그는 슈퍼캣의 경쟁력으로 고전 지식재산을 발굴하는 안목, 도트 그래픽의 제작 능력, 직관적 재미를 구현하는 능력을 꼽았다. 

슈퍼캣을 대표하는 바람의나라:연은 도트 그래픽의 모바일 역할수행게임이다. 넥슨에서 서비스하는 PC온라인 바람의나라 지식재산(IP)을 활용해 만들어진 게임이기도 하다.

슈퍼캣은 현재 PC 역할수행게임 환세취호전의 모바일 버전을 개발하고 있다. 이 게임 역시 도트 그래픽으로 만들어지고 있다. 

김 대표는 “취임 첫해 목표는 바람의나라:연 국내 서비스를 잘 운영하면서 환세취호전을 최고의 질로 잘 준비해 이용자에게 만족감을 주는 것이다”고 말했다.

환세취호전의 모바일 버전을 통해 글로벌시장에 진출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다른 고전 게임 지식재산을 다수 확보하겠다는 방침도 세웠다. 

김 대표는 “글로벌시장을 공략하려면 일단 통할 수 있는 지식재산을 갖춰야 한다는 맥락 아래 환세취호전을 개발하게 됐다”며 “글로벌에 통하는 지식재산에 슈퍼캣의 경쟁력을 더한다면 성공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슈퍼캣은 2020년 1월 모바일 호러 탈출게임 그래니의 저택을 출시했다. 이 게임은 지금까지 누적 내려받기 1600만 건에 이르렀고 하루 이용자 수도 10만 명을 넘어섰다.

김 대표는 “그래니의 저택은 매출규모가 크진 않지만 국내보다 글로벌에서 인기가 높다”며 “일본, 미국, 동남아시아의 매출비중이 높다”고 설명했다. 

슈퍼캣이 메타버스(현실과 융합된 3차원 가상공간) 게임을 개발할 가능성을 놓고 김 대표는 “메타버스 전용 게임을 만들 계획은 없다”면서도 “그래니의 저택에서 메타버스 속성을 목격했다”며 가능성을 열어뒀다.

그래니의 저택에는 광장이라는 콘텐츠가 있는데 채널 1개당 이용자 100명이 이곳에 입장할 수 있다. 

김 대표는 “그래니의 저택에서 광장 콘텐츠가 메타버스 역할을 하는 것을 봤다”며 “시사점이 있다고 생각해 잠재된 요구를 분석하고 있다”고 말했다.

슈퍼캣의 기업공개(IPO)를 추진할 가능성을 질문받자 김 대표는 “당장은 고려하지 않는다”면서도 “기업공개의 상징적 의미가 있는 만큼 좋은 게임을 만들고 성과를 낸다면 기회가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대답했다.

김 대표는 “이용자가 고전적 재미를 주면서 도트 역할수행게임을 잘 만드는 개발사로 슈퍼캣을 기억하도록 만드는 것이 내가 추구하는 방향이다”며 “누군가의 인생게임을 만드는 개발사로 남고 싶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올해 8월 슈퍼캣 대표이사로 취임했다. 

SK커뮤니케이션즈 오픈플랫폼 부장과 선데이토즈 부사장 등을 역임했다. 2019년 슈퍼캣에 합류한 뒤 사업전략과 경영·조직 운영 전반에서 중요한 역할을 맡아왔다. [비즈니스포스트 이규연 기자]

최신기사

흥국증권 "현대지에프홀딩스 목표주가 상향, 주주환원 강화 지속될 것"
기업회생절차 동성제약 존립 장담 어려워, 이양구 나원균 임시주총 표대결도 끝 아니다
동성제약 퇴진 이양구 돌연 경영권 분쟁 미스터리, 조카 대신 아들 경영권 승계 계획이었나
[씨저널] 동성제약 대표 20년 이양구 돌연 사임 미스터리, 불법 리베이트 재판 회피책..
[씨저널] "AI 대전환은 KB금융에게 새로운 기회", 양종희 AI 인프라 구축 노력의..
국정기획위 "스테이블코인 제도권 편입은 부인 어려운 현실, 여러 방안 검토"
과기정통부, AI정책 컨트롤타워로 국가인공지능위 강화하는 입법 예고
경찰-식약처 윤활유 의혹 SPC삼립 시화공장 15일 합동점검, 5월 끼임 사망사고 공장
LG전자 중국 스카이워스·오쿠마와 유럽 중저가 가전 공략하기로, 기획·설계부터 공동작업
경제6단체 "노란봉투법안 크게 우려", 민주당 "합리적 대안 마련"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