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G가 기존 수출 주력시장인 중동과 중앙아시아, 러시아를 넘어 미국과 아프리카 등 신시장을 개척하는데 성과를 내고 있다.
KT&G가 해외 권역별로 지난해 담배판매량을 집계했는데 모두 465억 개비 가운데 39.6%인 184억 개비가 미국과 아프리카를 비롯해 중남미 등 새로 개척한 시장에서 판매됐다고 16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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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백복인 KT&G 대표이사 사장. |
KT&G는 미국과 아프리카 등 새로 개척한 시장의 판매비중을 전체 해외판매량 기준으로 2010년 15.4%에서 5년 동안 2.5배 가까이 늘렸다. 판매량은 2010년 62억 개비와 비교해 3배가량 증가했다.
KT&G는 “최근 해외 신시장에서 거둔 성과는 다국적기업이 선점하고 있던 시장에 새로 진입해 성장 돌파구를 확보했다는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 성장 잠재력이 높은 해외 신흥시장에 사업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KT&G는 탄탄한 제품력과 철저한 시장조사를 통한 차별화 전략이 주효했던 것으로 분석한다.
KT&G는 아프리카에서 판매량을 2010년과 비교해 70배 가까이 늘렸다. 2010년 4천만 개비를 판매했는데 지난해 28억 개비가 팔렸다.
KT&G는 현지 유통상을 발굴하고 현지에 없는 ‘미니 초슬림 담배’ 시장을 새롭게 창출한 것이 성장을 뒷받침했다고 평가했다.
KT&G는 미국에서 2010년 11억 개비였던 판매량을 지난해 28억 개비로 늘렸다.
KT&G는 2010년 미국에 현지법인을 설립해 현지 소비자의 입맛에 맞춘 ‘타임(TIME)'을 선보이며 시장수요를 견인했다.
KT&G는 2010년과 비교해 지난해 중남미 지역에서 7배,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2배 이상 담배 판매량을 늘렸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은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