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맥스가 국내 화장품 ODM업계 최초로 할랄인증을 받고 이슬람 화장품시장을 공략한다.
코스맥스의 자회사 코스맥스인도네시아가 세계 3대 할랄 인증기관인 ‘무이’(MUI)로부터 할랄인증을 받았다고 15일 밝혔다.
|
|
|
▲ 이경수 코스맥스 회장. |
이건일 코스맥스인도네시아 법인장은 “동남아시아뿐 아니라 중동 등 할랄제품을 원하는 고객사의 수요를 충족할 것”이라며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현지 문화에 맞는 화장품을 선보여 한류열풍을 주도하겠다”고 말했다.
코스맥스가 진출해있는 인도네시아는 2019년부터 식품과 의약품, 화장품 등에 할랄인증 여부를 의무적으로 표기해야 한다.
할랄은 이슬람율법에 따라 ‘허락된 것’을 의미하는 아랍어다. 할랄제품은 이슬람교도가 먹고 쓸 수 있는 제품으로 식품과 의약품, 생활용품, 화장품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된다.
할랄인증에는 제품에 포함된 재료뿐 아니라 제조와 포장, 유통 등 전 과정이 포함된다.
코스맥스는 화장품 생산 전 과정에 대해 할랄인증을 받았는데 이는 국내 화장품 ODM업체 가운데 처음이다.
코스맥스는 할랄화장품이 특히 생산이 까다로운 만큼 일반 화장품을 사용하기 어려운 이슬람교 여성고객을 확실한 수요층으로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할랄화장품에는 이슬람율법이 금지하는 돼지와 알코올 성분 등의 사용이 금지된다.
피부에 탄력을 주는 돼지껍질의 콜라겐이나 보습효과를 내는 돼지기름 라드, 피부를 시원하게 해주는 에탄올 등이 할랄화장품에 쓰일 수 없다.
코스맥스는 이번 할랄인증을 토대로 동남아시아는 물론이고 중동 등 글로벌 할랄화장품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한다.
글로벌 할랄화장품시장은 100조 원 규모로 추정되는데 2014년부터 2019년까지 연평균 13.6%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중동 인구 4억 명 가운데 절반이 25세 미만인 만큼 중동은 화장품산업의 차세대 소비지역으로 주목받고 있다”며 “전 세계적으로도 유기농 등 천연화장품을 찾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어 할랄 화장품이 요구하는 엄격한 기준이 주목받고 있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은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