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시민과경제  경제정책

국토부 "광주 붕괴사고는 무리한 해체방식과 과도한 흙쌓기 탓"

류수재 기자 rsj111@businesspost.co.kr 2021-08-09 12:02:29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국토교통부가 광주 철거건물 붕괴사고를 두고 무리한 해체방식과 과도한 성토(흙쌓기)가 원인이라고 했다. 

국토부는 6월9일 광주 재개발 현장에서 발생한 해체공사의 건물 붕괴사고에 관한 조사결과를 9일 발표했다. 
 
국토부 "광주 붕괴사고는 무리한 해체방식과 과도한 흙쌓기 탓"
▲ 국토교통부 로고.

광주 해체공사 붕괴사고 중앙건축물사고조사위원회는 6월11일부터 사고조사활동을 했다. 조사위원회는 건축구조·건축시공·법률 등 분야별 전문가 10명으로 구성됐다. 

조사위원회는 계획과 달리 무리한 해체방식을 적용해 건축물 내부바닥의 절반을 철거한 뒤 10m 이상의 과도한 성토를 해서 1층 바닥판이 무게를 이기지 못하고 무너졌다고 설명했다.

지하층 성토가 급격히 유입되며 이에 따른 충격이 구조물 붕괴에 직접 원인이 된 것으로 파악됐다. 

이때 살수작업의 지속, 지하층 토사 되메우기 부족 등 성토작업에 따르는 안전검토가 미비했으며 기준 위반사항도 있었던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해체계획서의 부실 작성·승인, 공사현장 안전관리 및 감리업무 미비와 불법 재하도급 계약에 따른 저가공사 등이 간접원인으로 작용했다고 조사위원회는 지적했다. 

재하도급사로 공사가 내려가면서 공사비가 애초 7분의 1 수준으로 줄어든 것으로 알려졌다. 원도급자는 HDC현대산업개발, 하도급사는 한솔기업이었는데 한솔기업이 다시 백솔건설에 재하도급을 줬다.

HDC현대산업개발은 한솔기업에 해체공사 업무를 전적으로 일임했고 한솔기업은 HDC현대산업개발에 공사작업에 관한 사전보고를 한뒤 공사를 수행한 것으로 조사됐다.

하지만 사업구역안에서 구체적으로 해당 건물의 해체를 어떻게 한다는 등 건물별 해체계획을 제대로 보고하지는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조사위원회는 사고원인의 분석결과에 따라 △해체계획서의 수준 제고 △관계자(설계자·시공자·감리자·허가권자)의 책임강화 △불법 하도급 근절 및 벌칙규정 강화 등 재발방지방안을 제시했다.

6월9일 광주 동구 재개발지역 내 5층 건물이 해체공사 중 도로변으로 붕괴되면서 9명이 숨지고 8명이 다쳤다.

김홍진 국토부 국토도시실장은 “조사위원회에서 규명한 사고 조사결과와 재발방지대책 태스크포스(TF)에서 논의한 사항을 바탕으로 해체공사 안전강화방안을 마련했고 10일 당정협의를 거쳐 발표할 것이다”며 “빠른시일 안으로 관련 제도를 재·개정하고 현장에 적극 반영해 유사한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류수재 기자]

최신기사

서울 아파트 매수심리 은평·서대문·마포 중심 3주만에 반등, 공급 우위 흐름 지속
정부 '세수부족'에도 728조 슈퍼예산 편성, "씨앗 빌려서라도 농사 지어야"
거들떠보지 않던 '후방 OEM'에서 '핵심 파트너사'로, 펌텍코리아 K뷰티 패키징 선도
'월가의 토큰' 부상하는 이더리움, 단기 랠리인가 장기 강세의 서막인가
구광모 LG그룹 '리밸런싱' 본격화, 비핵심자산 매각·인력 구조조정으로 침체기 극복 추진
SK텔레콤·SK에코플랜트, 아마존웹서비스·울산과 함께 AI 데이터센터 착공
대신증권 "삼양식품 스틸 온 파이어, 확대된 생산능력으로 실적 모멘텀 강화"
[한국갤럽] 정당지지도 민주당 44% 국힘 23%, TK·70대 제외 민주당 우세
특검 김건희 구속기소, 역대 영부인 가운데 처음으로 재판받는다
[한국갤럽] 이재명 지지율 59%로 3%p상승, 보수층 부정평가 11%p 줄어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