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만 계속기업가치는 글로벌시장조사기관에서 나온 2가지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제시됐다고 쌍용차는 설명했다.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이 꾸준히 인기를 끌 것이라고 바라본 ‘LMC 오토모티브’의 시장 전망치를 적용하면 쌍용차 계속기업가치는 약 1조4350억 원으로 청산가치보다 4530억 원가량 크다.
반면 SUV 인기가 떨어질 것으로 바라본 ‘IHS 글로벌 인사이트’의 시장전망치를 적용하면 쌍용차의 계속기업가치는 6200억 원 수준으로 청산가치보다 약 3620억 원 작다.
쌍용차는 “특히 보고서에서는 쌍용차를 청산했을 때 발생하는 사회적 비용이나 채무자의 잠재력 등 여러 부분을 종합적으로 판단하면 계속기업가치가 추정된 수치를 초과할 수 있으며 인수합병(M&A)이 성사되면 인수자의 사업계획에 의해 시너지가 발생해 기업가치가 크게 증가할 수 있다는 점을 분명히 명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쌍용차는 ‘인가 전 인수합병(M&A)’의 성공적 마무리를 통해 조기에 경영 정상화를 이루겠다고 했다.
정용원 쌍용차 법정관리인은 회생절차 진행과 관련해 “현재 매각주간사인 한영회계법인과 함께 다수의 인수희망자와 접촉하고 있어 인수합병(M&A)의 성공을 확신한다”며 “인수합병(M&A) 이외에도 자구계획을 포함한 여러 회생방안을 검토하거나 실행하고 있으므로 쌍용차는 반드시 경영 정상화를 이뤄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장은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