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조선해양이 선박 10척 8530억 원 규모를 수주했다.
한국조선해양은 해외 선사 5곳과 5만3천 톤급 전기추진 여객선(RO-PAX) 2척, 8만6천 입방미터(㎥)급 초대형 LPG운반선 2척, 2800TEU급 컨테이너선 2척, 2100TEU급 메탄올 추진 컨테이너선 1척, 1800TEU급 컨테이너선 3척의 건조계약을 맺었다고 1일 밝혔다.
▲ 현대미포조선이 건조한 2만7천톤급 여객선(RO-PAX)의 시운전 모습. <한국조선해양> |
이번에 수주한 여객선은 전기와 디젤을 모두 사용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전기추진방식을 적용했다.
길이는 220m, 너비 31m, 높이 37m 규모로 울산 현대미포조선에서 건조해 2026년까지 순차적으로 선주사에 인도된다.
이 선박은 배터리를 탑재해 발전기에서 생산된 전기를 선박 추진 및 선실용으로 함께 사용할 수 있으며 열차 40량과 차량 180여 대, 트레일러 40여 대를 동시에 싣고 운항할 수 있다.
이중연료 추진엔진이 탑재되는 초대형 LPG 운반선은 전남 영암의 현대삼호중공업에서 건조해 2023년 2분기부터 차례대로 선주사에 인도된다.
또한 한국조선해양은 2800TEU급 컨테이너선 2척, 2100TEU급 컨테이너선 1척, 1800TEU급 컨테이너선 3척은 모두 현대미포조선에서 만들어 2023년 상반기까지 선주사들에 넘긴다.
특히 2100TEU급 선박에는 컨테이너선으로는 세계 최초로 메탄올 추진엔진이 탑재된다.
한국조선해양 관계자는 “앞선 기술력과 품질을 바탕으로 상반기에 전 선종에 걸쳐 수주가 꾸준히 이어졌다”며 “하반기에는 안정적 수주잔량을 바탕으로 친환경선박 위주의 수익성을 고려한 선별수주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장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