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이 차세대 표준문자규격을 적용해 스미싱(문자를 이용한 사기범죄)을 예방한다.
KB국민은행은 리치 커뮤니케이션서비스(RCS)를 통한 문자발송서비스를 시행했다고 15일 밝혔다.
▲ KB국민은행은 리치 커뮤니케이션 서비스(RCS)를 통한 문자발송 서비스를 시행했다고 15일 밝혔다. < KB국민은행 > |
RCS는 국제이동통신사업자연합회의 차세대 표준문자규격이다.
RCS와 기존 문자서비스의 차별점은 메시지 발송기업의 로고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브랜드홈' 기능과 전달효과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메시지 형태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KB국민은행은 국내 은행권 최초로 RCS를 도입했으며 순차적으로 적용범위를 넓혀가기로 했다.
특히 브랜드홈 기능은 서비스 인증기업만 이용할 수 있어 스미싱 등 피싱문자에 따른 고객 사기피해 방지에 효과를 나타낼 것으로 기대된다.
고객이 번호를 저장하지 않아도 기업로고와 기업명 등 발신번호의 기업정보가 나타나며 메시지 화면에서 프로필 이미지를 누르면 기업 소개와 전화번호 등 기업이 설정한 정보가 나타난다.
이에 더해 URL 노출 없이 한 번의 터치만으로 웹 페이지 이동과 애플리케이션(앱) 설치가 가능해 메시지 전달효과가 높아졌다.
RCS는 안드로이드9 이후의 삼성전자, 안드로이드10 이후의 LG전자 단말기에서 지원이 가능하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고객 메시지 발송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해 고객 신뢰도를 높이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공준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