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중고자동차매매산업발전협의회' 발족식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
대기업의 중고차시장 진출을 논의하기 위한 협의체가 출범했다.
더불어민주당은 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을지로위원회 주도로 완성차업계와 중고차업계의 상생방안을 협의하는 중고차매매산업 발전협의회 발족식을 열었다.
발족식에는 완성차업계를 대표해 정만기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회장과 임한규 한국수입자동차협회 상근부회장, 중고차업계를 대표해 장남해 전국자동차매매사업조합연합회 회장과 곽태훈 한국자동차매매사업조합연합회 회장이 참석했다.
더불어민주당에서는 윤호중 원내대표와 진성준 을지로위원장, 을지로위원회에서 중고차태스크포스 책임의원을 맡고 있는 이학영 의원, 이용우 의원, 김경만 의원, 박영순 의원이 참석했고 정부 측에서는 강성천 중소벤처기업부 차관과 황성규 국토교통부 제2차관이 나왔다.
발족식은 소통 대표를 맡은 김필수 대림대학교 미래자동차학부 교수가 이끌었다.
국회의원과 강성천 차관, 황성규 차관은 발족식에서 국민과 소비자의 기대를 감안해 짧은 시간 내에 밀도 있는 대화를 통해 조속한 합의를 이끌어 내자자고 입을 모았다.
진성준 위원장은 “협의회 발족까지 우여곡절이 많았는데 사업 주체들의 대승적 결단에 따라 협의회가 출범했다”며 “어렵게 성사된 자리인 만큼 국민과 소비자의 기대에 맞춰 조속한 합의 도출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중고차업계 측은 대기업의 중고차시장 진출에 반대한다는 뜻을 분명히 했고 완성차업계는 소비자 후생 확대를 위해 시장에 변화가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대기업의 중고차시장 진출을 논의하기 위한 협의회는 애초 2월 출범을 준비했으나 중고차업계의 불참으로 계획이 무산돼 이제야 출범했다.
중고차업계와 완성차업계는 지난해 현대차그룹이 중고차시장 진출 의사를 공식적으로 밝히면서 갈등을 겪고 있다.
중고차 판매업은 그동안 중소기업을 보호하기 위해 대기업의 진출이 제한돼 왔다.
2019년 제한기간이 끝나면서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생계형 적합업종 지정 판단을 다시 받아야 하는 상황에 놓였는데 완성차업계는 지정 해제를, 중고차업계는 재지정을 요구하고 있다.
중고차 판매업의 생계형 적합업종 심의기한은 지난해 끝났지만 중소벤처기업부는 아직까지 결론을 내지 못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한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