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Who
KoreaWho
기업과산업  소비자·유통

편의점, 소매 유통채널 중 지난해 나홀로 고공성장

백설희 기자 ssul20@businesspost.co.kr 2016-02-15 18:41:45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편의점이 소매 유통채널 가운데 지난해 나홀로 고공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백화점은 두해 연속 역성장을 이어갔고 마트, 슈퍼마켓 등은 소폭 성장하는 데 그쳤다.

15일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백화점과 대형마트, 슈퍼마켓, 편의점 등 6개 소매업태의 판매액은 약 276조9153억 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2014년보다 3.4%(9조1489억 원) 증가한 것이다.

  편의점, 소매 유통채널 중 지난해 나홀로 고공성장  
▲ GS리테일의 편의점 'GS25'.
편의점 매출 규모는 16조5207억 원으로 2014년보다 29.6% 늘어났다.

편의점 기업들이 경쟁적으로 영업점 확대에 나서고 있는 데다 지난해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여파로 근거리 쇼핑이 늘었고 담배 가격 인상 까지 맞물리며 매출이 크게 증가했다.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CU는 지난해 매출 4조2576억 원을 내 전년보다 28.9% 늘었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도 매출 4조6525억 원을 거둬 전년 대비 32.8% 증가했다.

반면 백화점은 2014년에 이어 2년째 마이너스 성장률을 나타냈다.

백화점업계는 지난해 매출 29조2023억 원을 거둬 2014년보다 매출이 0.4% 감소했다.

백화점의 매출 증가율은 2011년 11.4%에서 2012년 5.4%, 2013년 2.6%로 감소세를 보이다 2014년에는 -1.6%로 마이너스 성장률을 기록했다.

백화점 매출은 지난해 6월에 전년 같은 기간 대비 11.9% 감소하는 등 메르스 여파로 직격탄을 맞았다. 백화점업계는 이후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 등 세일 행사를 진행하며 매출을 만회하려고 했으나 역성장을 막지 못했다.

대형마트와 슈퍼마켓은 역성장은 피했지만 지난해 매출이 찔끔 늘어나는 데 그쳤다.

지난해 대형마트는 매출 48조6355억 원을 거둬 매출이 2014년보다 2.4% 늘어났다. 이 기간에 슈퍼마켓 매출도 36조1895억 원으로 2.4% 증가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백설희 기자]

최신기사

'윤석열 탄핵 후폭풍' 국힘 최고위원 5명 전원 사퇴, 한동훈 지도부 붕괴 앞둬
외신 윤석열 탄핵 놓고 "계엄 도박 역효과", "신념 고집에 여당도 돌아서"
한동훈 "윤석열 탄핵 할 일을 한 것", 당내 책임론에 사퇴 거부 의사 보여
탄핵 윤석열 "결코 포기하지 않을 것, 마지막 순간까지 국가 위해 최선"
이재명 "윤석열 파면 조속히 이뤄지게 싸워야, 새로운 나라 만들어야"
민주당 윤석열 탄핵 이어 특검·국정조사도 추진, 정국 주도권 굳히기 나서
한덕수 윤석열 탄핵소추안 가결에 "마음 무거워", "국정안정에 노력 다할 것"
민주당 "윤석열 직무정지는 12·3 내란 수습의 첫 걸음" "내란 특검 빠르게 구성할 것"
국회의장 우원식 "대통령 탄핵소추안 가결" "헌법재판관 임명 서두르겠다"
윤석열 탄핵소추안 국회 본회의서 찬성 204표로 가결, 국민의힘 12표 이탈
koreawho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