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시민과경제  경제일반

경제협력개발기구, 내년 한국 경제성장률 3.3%에서 3.8%로 상향

류수재 기자 rsj111@businesspost.co.kr 2021-05-31 18:28:40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경제협력개발기구, 내년 한국 경제성장률 3.3%에서 3.8%로 상향
▲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5월 경제전망. <기획재정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2021년 한국의 경제성장률을 높여 잡았다. 

경제협력개발기구는 31일 ‘경제협력개발기구 경제전망’을 통해 올해 한국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지난 3월 전망치(3.3%)보다 0.5%포인트 높인 3.8%로 조정했다. 일본은 0.1%포인트 낮춰 잡았다. 

이 수치는 올해 4% 이상 경제 성장률을 달성하고자 하는 정부 목표치와 한국은행(4.0%), 자본시장연구원(4.3%)의 전망치를 밑도는 것이다. 

한국 경제 성장률이 상향 조정된 이유로 2021년 1분기 우리 경제의 회복흐름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됐다. 우리나라는 1분기 전년 같은 기간에 견줘 1.6% 성장률을 보이며 코로나 위기 전 경제수준을 회복했다. 같은 기간 경제협력개발기구 국가의 평균 성장률은 0.3%에 그쳤다. 

한국의 경제성장률 전망치 상향폭은 주요 20개국(G20)의 평균(0.1%포인트)를 크게 웃돌았다. 미국과 유로존의 경제성장률 상향 폭은 0.4%포인트, 독일은 0.3%포인트다. 

미국의 경제성장률은 6.5%에서 6.9%로, 중국은 7.8%에서 8.5%로, 유로존은 3.9%에서 4.3%로 높아졌다. 반면 일본은 2.7%에서 2.6%, 프랑스는 5.9%에서 5.8%로 각각 0.1%포인트 각각 하향 조정됐다. 

경제협력개발기구는 한국경제를 두고 “수출이 호조를 보이고 있고 확장정 재정정책 영향으로 경제회복 추세가 강화하고 있다”며 “코로나19 확산세는 정체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경제협력개발기구는 “코로나19 피해계층 지원을 중심으로 마련된 추경의 경제적 효과가 클 것으로 보인다”며 “확장적 거시 경제정책과 억눌린 소비가 회복되며 민간소비가 개선될 것이다”고 내다봤다. 

한국경제가 굳건히 회복하려면 확장적 재정정책을 지속해야 한다고 봤다. 

경제협력개발기구는 “경제가 더욱 굳건한 회복세로 접어들 때까지 확장적 재정정책을 지속하고 취약가구나 기업을 대상으로 한 정책지원이 계속되어야 한다”며 “보편지원보다는 선별지원이 더 효과적이다”고 말했다. 

이 기구는 “한국의 물가상승률이 2022년까지 물가안정 목표치인 2%를 넘지 않을 것이다”며 “완화적 통화정책 기조를 유지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올해 한국의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1.8%로 전망했다.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늦어지면 회복세가 더뎌질 수 있다고 바라봤다. 

경제개발협력기구는 “한국은 코로나19 백신 부족으로 접종속도가 느리다”며 “백신 접종이 늦어지면 소비·고용 등 회복세가 지연될 수 있어 백신 접종을 가속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부동산 가격 변동성과 높은 가계부채는 경제 안정을 위협하는 요소로 꼽혔다.  

올해 세계경제 성장률 전망치는 5.6%에서 5.8%로 상향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류수재 기자]

최신기사

김문수·한덕수 단일화 협상 재개, 오후 8시30분부터 실무자끼리 모여
법원, '김문수 후보 확인·국힘 전당대회 금지' 가처분 신청 모두 기각
콜마홀딩스 콜마비앤에이치에 이사회 개편 위한 주총 요구, 윤상현 윤여원 남매 '경영권 ..
국힘 지도부 '강제 단일화' 가능성 커지나, 법원 후보자 지위 가처분 신청 기각
DS투자 "넷마블 올해 내내 비용 통제 예상, 게임 8종 출시 대기 중"
DS투자 "KT&G 해외서 담배 잘 나가, 전자담배·건기식 부진은 아쉬워"
빙그레 신임 대표이사에 김광수 내정, 물류 계열사 '제때' 대표에서 이동
GS 1분기 영업이익 8천억으로 21% 감소, GS칼텍스 실적 급감 영향
SK디앤디 1분기 영업이익 71억 내며 흑자전환, 매출은 79% 늘어
신한투자증권 "국내주식 약정액 22% 대체거래소 넥스트레이드에서 발생"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