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과 효성중공업이 손잡고 친환경선박장비인 축발전기모터(SGM)의 국산화에 나선다.
대우조선해양은 20일 경기 시흥시 대우조선해양 시흥R&D캠퍼스에서 효성중공업과 '대용량 영구자석형 축발전기모터 국산화 공동연구개발'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맺었다고 21일 밝혔다.
▲ 최동규 대우조선해양 전무(왼쪽에서 다섯번째)와 김영환 효성중공업 전무(왼쪽에서 네번째) 등 관계자들이 20일 경기 시흥시 대우조선해양 시흥R&D캠퍼스에서 '영구자석형 축발전기모터 국산화 공동연구개발' 양해각서를 맺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 |
축발전기모터는 엔진 축의 회전력을 활용해 선박 추진에 필요한 전력을 생산하는 장비다.
축발전기모터는 발전기의 가동 의존도를 낮춰 연료 효율은 높이고 이산화탄소와 황산화물 배출량은 줄일 수 있는 친환경선박장비로 꼽힌다.
대우조선해양과 효성중공업은 2019년 '유도기 방식'의 축발전기모터 국산화에 성공해 LNG(액화천연가스)운반선, LPG(액화석유가스)운반선, 초대형 원유운반선에 이 시스템을 적용해 오고 있다.
다만 대용량의 축발전기모터가 필요한 컨테이너선에는 모두 수입 축발전기모터가 탑재돼왔다.
이에 대우조선해양과 효성중공업은 기존 방식이 아닌 '영구자석'을 활용한 축발전기모터 신기술을 개발해 대응한다.
영구자석을 적용한 축발전기모터는 기존보다 연료 효율을 3% 높일 수 있고 크기도 작아 공간제약을 덜 받는다.
대우조선해양은 이번 연구가 완료되면 컨테이너선을 포함 한 모든 선종에 국산 축발전기모터를 적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최동규 대우조선해양 전무는 "탄소중립이라는 시대적 요구에 발맞춰 여러 친환경선박기술 개발에 매진하고 있다"며 "이번 공동연구로 기술 및 가격 경쟁력 확보와 선박용 핵심장비의 국산화를 통해 수주 경쟁력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장상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