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교통연구원 주최로 온라인으로 열린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 수립연구' 공청회 자료에 담긴 광역급행철도 도입에 따른 이동 시간 감소 설명자료. <한국교통연구원> |
국토교통부가 수도권 서부권역의 급증하는 교통수요를 해결하기 위해 경기도 김포와 부천을 잇는 서부권 광역급행철도(GTX-D) 노선을 구축한다.
경기도와 인천시가 건의했던 서울 강남을 직통으로 연결하는 노선 등은 반영되지 않았다.
국토교통부는 22일 한국교통연구원 주최로 온라인으로 열린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 수립연구' 공청회에서 이같은 내용을 담은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신설사업 계획을 발표했다.
국토부는 김포 장기에서 부천종합운동장을 잇는 구간에 광역급행철도를 신설하겠다는 계획을 내놨다.
계획안대로 노선이 신설되면 김포에서 부천까지 이동시간은 기존 69분에서 15분으로 줄어들게 된다.
수도권 서부권역은 신도시 개발로 인구가 급증하고 있지만 교통여건이 상대적으로 열악해 새로운 광역급행철도를 운영할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
다만 4차 철도망계획안에 담긴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노선은 김포∼부천 구간만 반영돼 각 지방자치단체가 건의한 노선보다 대폭 축소됐다.
인천시는 인천국제공항과 김포에서 출발한 뒤 부천에서 합류해 경기 하남까지 이어지는 와이(Y)자 노선 형태를 국토부에 제안했지만 포함되지 않았다. 이 노선의 총길이는 110.27㎞로 총사업비는 10조781억 원으로 추산됐다.
경기도가 건의한 서울 강남을 거쳐 경기도 하남에 이르는 노선 또한 반영되지 않았다. 경기도는 부천·김포·하남 등 3개 시와 함께 마련한 노선안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해달라고 건의한 바 있다.
경기도가 제안한 노선은 경기도 김포에서 검단·계양, 부천, 서울 남부, 강동을 거쳐 경기도 하남에 이르는 총 68.1㎞ 구간이다. 사업비는 약 5조9375억 원으로 추산됐다.
국토부는 Y자 형태로 노선을 계획하면 공항철도와 수요가 중복되고 노선을 강남까지 연장하면 9호선과도 노선이 중첩되는 문제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4차 철도망계획안의 수도권 교통난 해소사업으로는 별내선 연장, 분당선 연장, 일산선 연장이 포함됐다. 부천 대장과 홍대입구역을 잇는 대장∼홍대선, 시흥 대야에서 목동을 연결하는 신구로선도 계획안에 담겼다.
계획안대로 신규 광역철도가 건설되면 수도권의 주요지점을 30분 안에 이동할 수 있을 것으로 교통연구원은 바라봤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지효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