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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정부, 네이버 메신저 '라인' 이용한 행정서비스 중단

김하민 기자 hamkim@businesspost.co.kr 2021-03-19 17:30: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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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정부가 네이버 계열사의 메신저 어플리케이션 '라인(LINE)'을 이용한 행정서비스를 중단한다.

NHK는 일본 정부가 라인을 통해 제공하는 행정서비스를 중단할 방침을 세웠다고 19일 보도했다.
 
일본정부, 네이버 메신저 '라인' 이용한 행정서비스 중단
▲ 라인 로고.

다케다 료타 총무상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의 국민 메신저로 자리 잡은 라인의 개인정보 관리에 문제가 있다고 밝혔다.

다케다 총무상은 "사실관계를 파악해 적절한 조치를 강구하겠다"며 "라인을 활용한 행정서비스의 현황을 보고하도록 지시했다"고 말했다. 

앞서 17일 아사히신문은 라인의 인공지능서비스 개발 과정에서 일본 이용자의 정보가 중국으로 유출될 수 있었다고 보도했다.

아사히신문은 "라인이 인공지능(AI) 서비스 등 개발을 중국 상하이에 있는 업체에 위탁해 개인정보가 중국으로 유출될 수 있는 상황이었다"며 "중국 업체의 직원이 시스템 개발 과정에서 일본의 서버에 보관된 라인 이용자의 이름과 전화번호, 이메일 주소 등 개인정보에 접근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일본에서 월간 이용자가 8600만 명에 이르는 메신저 라인은 일본 정부 및 지자체와 협력해 다양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활용되고 있다. 

히라이 다쿠야 디지털담당상은 이날 취재진에게 "개인정보보호위원회가 사실관계의 자세한 설명을 라인 측에 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하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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