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양식품이 해외수출 성과에 힘입어 지난해 역대 최대 실적을 냈다.
삼양식품은 2020년 연결기준으로 매출 6485억 원, 영업이익 953억 원을 냈다고 밝혔다. 2019년보다 매출은 19.3%, 영업이익은 21.9% 늘어났다.
▲ 삼양식품 정태운(왼쪽), 진종기 각자대표이사. |
해외매출은 처음으로 3천억 원을 넘어섰다.
삼양식품은 2020년 해외매출 3703억 원을 보였다. 2019년보다 35.8% 증가했다.
코로나19로 라면 수요가 증가한 가운데 불닭소스 등을 출시하고 유통망 효율화를 추진한 것이 성과로 이어졌다.
지역별 매출 증가율은 중국 20%, 동남아시아 18%, 미국 120% 등이다.
해외매출 가운데 57%는 수출이었다. 판관비가 들지 않는 수출의 비중이 높아지면서 영업이익률도 14.7%를 보여 2019년보다 0.3%포인트 높아졌다.
삼양식품은 국내에서는 매출 2782억 원을 내 2019년보다 매출이 2.7% 늘었다.
국내에서는 불닭볶음면 브랜드를 활용한 협업상품과 신제품 등을 출시한 효과를 봤다.
삼양식품 관계자는 “2021년에는 수출지역과 품목을 늘려 해외사업의 내실을 다지고 국내에서는 건강과 환경을 중시하는 트렌드에 맞는 신제품을 출시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충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