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기업과산업  화학·에너지

두산퓨얼셀, 한국조선해양과 친환경선박용 연료전지 공동개발 추진

성보미 기자 sbomi@businesspost.co.kr 2021-03-18 14:28:38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두산퓨얼셀, 한국조선해양과 친환경선박용 연료전지 공동개발 추진
▲ 문상진 두산퓨얼셀 상무(왼쪽)와 심우승 한국조선해양 상무가 3월18일 경기 성남 한국조선해양 미래기술연구원에서 '선박용 연료전지 공동개발' 업무협약식을 마치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두산퓨얼셀>
두산퓨얼셀이 한국조선해양과 친환경선박용 연료전지를 공동 개발한다.

두산퓨얼셀은 18일 한국조선해양과 경기 성남 분당퍼스트타워 한국조선해양 미래기술연구원에서 선박용 연료전지 공동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문상진 두산퓨얼셀 연구개발(R&D)·신사업본부 상무와 심우승 한국조선해양 기반기술연구소장 상무 등이 참석했다.

선박용 연료전지는 수소, 액화천연가스(LNG) 등의 원료로 전력을 생산하는 고효율 발전원으로 기존 선박용 엔진보다 발전효율을 40% 넘게 높일 수 있다. 

선박용 엔진에는 발전용 엔진과 주추진용 엔진 두 종류가 있는데 선박용 연료전지는 두 종류 모두 대체할 수 있으며 에너지관리시스템(EMS)을 활용해 에너지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두산퓨얼셀은 설명했다. 에너지관리시스템은 에너지 효율을 높이도록 제어하는 IT 소프트웨어다.

또한 선박용 연료전지는 황산화물(SOx), 질소산화물(NOx)과 같은 각종 오염물질의 배출이 적고 온실가스도 저감할 수 있다.

두 회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MW(메가와트)급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FC) 시스템을 개발하고 앞으로 해상 실증을 위해 조선·해양분야 공동연구 개발을 수행하기로 했다.

두산퓨얼셀은 선박용 연료전지시스템의 설계 및 제조와 안정성 평가, 시스템 제어기술을 개발한다. 

한국조선해양은 해양 환경의 특수성을 고려한 연료전지 배치 설계, 선박 연계 시스템 제어기술 개발을 담당한다.

두산퓨얼셀은 지난해 10월 ‘한국형 고효율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FC)’를 개발하기로 했으며 2024년부터 한국형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시스템 국내 양산을 목표로 산업통상자원부 국책과제를 수행하고 있다.

문상진 두산퓨얼셀 상무는 “두산퓨얼셀은 발전용, 선박용 외에도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에서 활용할 수 있는 연료전지 개발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성보미 기자]

최신기사

한국투자 "풍산 2분기 실적 '어닝쇼크' 아니다, 퇴직급여충당금 계상이 원인"
"소프트뱅크 인텔 파운드리 사업 인수도 추진", 손정의 'AI 반도체 꿈' 키운다
SK에코플랜트 환경 자회사 3곳 KKR에 매각, 1조7800억 규모 주식매매계약
민주당 정진욱 "국정조사 등 모든 수단 동원해 '원전 비밀협정' 진상 규명"
현대제철 미 법원에서 2차 승소, '한국 전기료는 보조금' 상무부 결정 재검토 명령
상상인증권 "휴메딕스 2분기 내수 부진, 하반기 필러 수출로 반등 기대"
IBK투자 "오리온 7월 실적 아쉬워, 국내외 비우호적 사업 환경 지속될 것"
로이터 "트럼프, 인텔 이어 삼성전자·TSMC·마이크론 지분 취득도 검토"
[배종찬 빅데이터 분석] 개미투자자 무너트리는 거래세와 양도세
증시 변동성 확대에 경기방어주 부각, 하나증권 "한전KPS KB금융 삼성생명 KT 주목"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