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아 인도 현지 딜러 매장 관계자들이 기념 촬영하고 있는 모습. |
기아가 인도 고객들이 평가한 딜러 만족도 조사에서 1위에 올랐다.
기아는 인도 자동차시장 조사업체인 ‘카 딜러 트랙커(Car Dealer Tracker)’가 최근 발표한 ‘인도 딜러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최우수 업체로 선정됐다고 16일 밝혔다.
카 딜러 트랙커 조사는 인도 내 유일한 자동차 딜러 고객만족도 평가로 올해 처음 시작됐다. 인도 주요 도시 10곳에서 자동차 브랜드별 고객 25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및 전화 방식으로 평가를 진행했다.
이번 조사는 △종합적 고객 응대 △딜러 시설 △구매 용이성 △투명성 및 신뢰도 △직원 경쟁력 등 5개 항목에서 이뤄졌으며 1천 점 만점으로 만족도 결과가 나왔다.
기아는 종합 고객 응대, 투명성 및 신뢰도 등 항목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종합 832점을 받아 타타(830점), 현대차(797점) 등에 앞서 일반 브랜드 13개 가운데 1위에 올랐다.
재규어랜드로버(748점), 볼보(739점) 등 고급 브랜드 5곳을 포함한 전체 18개 브랜드 순위에서도 1위를 차지했다.
기아 관계자는 “기아는 양적 성장을 넘어 고객 응대 등 질적 성장 측면에서도 인도 시장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며 “고객 중심 경영을 더욱 발전하는 계기로 삼겠다”고 말했다.
기아는 2019년 8월 인도 판매를 시작한 뒤 올해 2월까지 누적 판매 22만 대를 돌파하는 등 현지 '톱5' 내 자동차 브랜드로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한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