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조선사들이 1월에 이어 2월에도 세계 선박 수주실적 1위에 올랐다.
10일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한국 조선사들은 2월 글로벌 선박 발주량 282만CGT(표준화물선환산톤수, 92척) 가운데 156만CGT(43척)을 수주하며 1위에 올랐다.
▲ 현대중공업이 건조한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 <현대중공업그룹> |
경쟁국인 중국과 일본은 각각 112만CGT(43척), 일본 6만CGT(2척)를 수주했다.
수주 점유율은 한국 56%, 중국 40%, 일본 2%를 각각 차지했다.
한국은 2위 중국과 점유율 격차를 1월 8%포인트에서 2월 16%포인트로 확대했다.
한국은 최근 발주가 증가한 대형 컨테이너선과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을 중심으로 수주량을 확대했다.
2월 발주된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 7척과 아프라막스급 원유운반선 5척 등 중대형 유조선 12척 전량을 한국 조선사들이 수주했다.
1만2천TEU(1TEU는 20피트 길이 컨테이너 1개)급 이상 대형 컨테이너선은 17척 가운데 13척을 따냈다.
2월 말 글로벌 수주잔량은 1월 말보다 78만CGT 증가한 7106만CGT를 보였다.
국가별 수주잔량은 중국 2570만CGT(36%)에 이어 한국 2247만CGT(32%), 일본 797만CGT(11%) 순이다.
선박 가격은 회복세를 보였다.
2월 클락슨 신조선가지수(Newbuilding Price Index)는 1월보다 1포인트 상승한 128포인트를 나타내며 3개월 연속 상승했다. 1월과 비교해 유조선·컨테이너선·LNG(액화천연가스)운반선 모두 소폭 올랐다.
선종별 선박 가격 추이를 살펴보면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은 8800만 달러에서 8950만 달러로, 수에즈막스급 유조선은 5750만 달러에서 5900만 달러로 올랐다.
컨테이너선(1만3천~1만4천TEU)도 1억400만 달러에서 1억500만 달러로,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은 1억8650만 달러에서 1억8750만 달러로 상승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성보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