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정치·사회  사회

정은경, 백신 접종 뒤 사망 관련 "피해조사반 통해 인과관계 확인 중"

류수재 기자 rsj111@businesspost.co.kr 2021-03-03 16:47:34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정은경, 백신 접종 뒤 사망 관련 "피해조사반 통해 인과관계 확인 중"
▲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3일 오후 충북 청주시 질병관리청에서 코로나19 예방접종 이상반응 신고사례 및 조사 경과 등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질병관리청이 코로나19 백신을 접종받은 뒤 사망한 2명을 두고 조사에 착수했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3일 충북 청주 질병관리청에서 코로나19 예방접종 이상반응 신고사례를 보고하며 “사망사고 관련 역학조사를 위해 피해조사반을 꾸려 백신 인과관계를 확인하고 있다”고 말했다.

첫 번째 사망자인 50대 남성은 경기 고양 소재 요양병원 입원 환자였다. 2일 9시30분경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맞았고 11시간이 지나 흉통과 메스꺼움, 호흡곤란 등 증상을 호소해 치료했으나 3일 오전 7시 사망했다.

두 번째 사망자인 60대 남성도 경기 평택 요양병원 입원 환자였다. 2월27일 2시30분경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받고 33시간이 지난 뒤 발열과 전신 근육통 증상을 보였다. 증상이 호전됐다가 악화돼 3일 오전 10시 사망했다. 

첫 번째 사망자는 심장질환과 당뇨, 뇌졸중 등 복합 기저질환을 앓았던 환자로 확인됐다. 두 번째 사망자 역시 뇌졸중과 심장질환, 파킨슨병, 치매, 당뇨 등을 앓고 있었던 기저질환자로 알려졌다.

질병청은 유가족들의 요청에 따라 사망자들의 상세 정보는 공개하지 않기로 했다.

정 청장은 “신속한 조사를 통해 예방접종 인과관계와 원인을 조사하고 있다”며 “만성질환자 등 기저질환자들은 접종 뒤 이상반응 여부를 면밀히 관찰하는 등 안전한 예방접종을 위해 주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2월26일부터 3일 0시까지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을 받은 사람은 모두 8만7428명이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8만5904명, 화이자 백신은 1524명이 접종을 받았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한 뒤 나타난 이상반응 신고사례는 208건으로 이 가운데 전신 중증 알레르기 반응인 아나필락시스 의심사례 3건이 3일 0시 기준으로 새로 확인됐다. 

화이자 백신의 이상반응 신고사례는 1건이며 아나필락시스 의심사례는 없었다. [비즈니스포스트 류수재 기자]

최신기사

국가전산망 장애 담당 공무원 투신 사망, 경찰 "조사 대상 아니었다"
르노코리아, 10월 한 달 동안 전기SUV에 특별 구매지원금 250만 원 지급
티웨이항공 프랑크푸르트 취항 1주년, 운항 530편에 10만 명 탑승
애플 비전프로 개편 잠정 중단, 메타 대항할 스마트글라스 개발에 속도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이진숙 전 방통위원장, 4일 체포적부심 진행
머스크 X 인수 관련 소송 이관 시도 실패, 법원 "제출된 사유 인정 어려워"
LG전자 조주완 부산대에서 산학협력 30주년 특강, "성공 아닌 성장 중요"
해외언론 "트럼프 의약품 관세 시행 무기한 연기, 준비 작업은 진행 중"
삼성전자 내년 임직원 외국어 평가 인센티브 시행, 최대 100만 원 상품권 지급
금융 노사 임금 3.1% 인상 잠정 합의, 주4.5일제 도입 TF도 구성하기로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