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글로비스가 글로벌 해상운송사업 경쟁력을 지속해서 강화하고 있다.
현대글로비스는 2020년 자동차운반선(PCTC)사업에서 현대차와 기아를 제외한 비계열사 매출비중이 55%로 역대 최고치를 보였다고 29일 밝혔다.
▲ 독일 브레머하펜항에 기항한 '글로비스 크라운' 호. |
현대글로비스는 자동차운반선사업에서 비계열사 매출비중이 2016년 40%, 2017년 42%, 2018년 44%, 2019년 52% 등 매년 늘어나는 흐름을 보이고 있다.
현대글로비스가 해운사업에 본격 진출했던 2010년과 지난해를 비교하면 10년 사이 43%포인트 늘었다.
현대글로비스는 지난해 코로나19 속에서도 지속적 선박투자를 통한 운송 효율성 증대 등을 강점으로 내세워 글로벌 완성차업체와 중장비 제조사 등 주요 화주사를 대상으로 공격적 영업활동을 펼쳤다.
그 결과 지난해 폴크스바겐, 아우디, 포르쉐, 벤틀리 등 폴크스바겐그룹의 모든 승용차 브랜드의 수출물량 전체를 5년 동안 해상으로 유럽에서 중국으로 운송하는 계약을 단독으로 따내기도 했다.
현대글로비스는 올해 글로벌 완성차업체 등 주요 화주사를 향한 영업을 더욱 적극적으로 펼칠 준비를 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자동차를 운반하고 난 뒤 빈 선박에 채울 물량(리턴 카고)을 확보하고 해외 건설현장에서 사용되는 중장비 등을 새롭게 수주할 계획을 세웠다.
현대글로비스는 “올해도 코로나19로 물류해운시장이 녹록치 않지만 적극적 영업으로 비계열사 매출비중 확대흐름을 이어가겠다”며 “자동차운반선시장의 유일한 한국계 선사로 글로벌시장을 이끄는 세계적 물류업체로 도약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한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