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2025금융포럼
정치·사회  지자체

이재명 "지자체의 재난지원금 지급은 재정이 아닌 결단의 문제"

이상호 기자 sangho@businesspost.co.kr 2021-01-19 17:54:53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지방자치단체별로 재난지원금 지급 여부를 놓고 차이를 보이는 것은 재정문제 때문이 아니라고 봤다.

이 지사는 19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재난지원금 미시행은 재정문제 때문만은 아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재난지원금을 지급하느냐 마느냐는 예산부족의 문제라기보다는 정책의 필요성과 예산 우선순위와 관련된 정치적 결단의 문제”라고 말했다.
 
<a href='https://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397772' class='human_link' style='text-decoration:underline' target='_blank'>이재명</a> "지자체의 재난지원금 지급은 재정이 아닌 결단의 문제"
이재명 경기도지사.

지자체는 가난하다고 하지만 정부의 지원금을 고려하면 재난지원금을 지급하지 못 할 정도로 재정이 열악하지는 않다고 했다.

이 지사는 “통상 (지자체) ‘가난’의 척도로 쓰이는 재정자립도는 지자체가 실제 쓰는 예산 가운데 자체조달 재원이 얼마냐일 뿐”이라며 “예산총액은 중앙정부의 교부세 등 지원금을 더하면 큰 차이가 없다”고 말했다.

그는 “지방도시가 가난하다 해도 지자체가 반드시 그에 비례해 가난한 것은 아니다”며 “1인당 예산액이 중요하지 그 예산 가운데 자체 재원과 중앙정부의 교부세 비율은 중요하지 않다”고 덧붙였다.

경기도의 재정과 관련해서는 “참고로 경기도는 서울과 함께 정부의 재정지원을 받지 않는 불교부단체”라고 말했다ㅣ.

이 지사의 글은 지자체별로 재정 상황에 따라 주민들이 재난지원금에서 차별을 받는다는 취지의 주장을 반박하려는 의도로 읽힌다.

이 지사는 글과 함께 관련 언론기사를 첨부하기도 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상호 기자]

최신기사

삼성전자 미국 OLED 특허소송 패소, 2740억원 배상 평결
챗GPT 10월 국내 신규 설치 건수 30% 급감, 이용자 증가세 '정점' 조짐
TSMC '칩플레이션' 주도, 내년부터 반도체 공급 단가 '4년 연속 인상' 추진
산업부 '철강 산업 고도화 방안' 발표, 철근 생산설비 구조조정 여건 마련 착수
부총리 구윤철 석유화학 산업 구조개편 '속도' 강조, "연말까지가 골든타임"
'제조업 지표 부진' 뉴욕증시 M7 주가 엇갈려, 테슬라는 2%대 상승
다올투자 "녹십자 3분기 ABO홀딩스 성장, 혈액제제 알리글로 1억 달러 달성 기대"
다올투자" 종근당 4분기 수익성 악화 예상, 저마진 품목 비중 확대·R&D 비용 증가"
한화투자 "한섬 4분기 기점으로 반등 예상, 백화점 회복과 궤 같이 해"
iM증권 "SK가스 목표주가 상향, 국내 LNG 가치사슬 내 확장 기대"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