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기업과산업  중공업·조선·철강

수출입은행, 대선조선 매각 본계약을 동일철강 컨소시엄과 맺어

강용규 기자 kyk@businesspost.co.kr 2020-12-29 16:24:57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수출입은행, 대선조선 매각 본계약을 동일철강 컨소시엄과 맺어
▲ (왼쪽부터) 안종혁 한국수출입은행 기업구조조정단장, 이수근 대선조선 대표이사 사장, 장인화 동일철강 회장, 권우석 한국수출입은행 부행장이 대선조선 매각 본계약 체결식에서 기념촬영하고 있다. <한국수출입은행>
한국수출입은행이 대선조선 매각을 위한 본계약을 맺었다.

수출입은행은 29일 동일철강 컨소시엄과 대선조선 지분 83.03%의 매각을 위한 1600억 원 규모의 계약을 체결했다.

체결식은 부산광역시 영도구의 대선조선 본사에서 열렸다. 수출입은행은 채권단을 대표해 화상으로 행사에 참여했다.

동일철강은 세운철강, 동원종합물산, 동원주택, 동일스위트 등과 컨소시엄을 맺고 대선조선을 공동 인수한다. 이들은 모두 부산 향토기업이다.

동일철강 컨소시엄은 대선조선의 조선사업을 유지하고 모든 노동자들의 고용승계를 약속했다.

앞으로 영도와 다대포로 이원화된 대선조선의 야드를 일원화해 효율적으로 운용하면서 대선조선을 조기에 정상화한다는 방침을 내놨다.

수출입은행은 2017년부터 대선조선의 매각을 시도했다. 올해 10월 진행된 3차 매각에서 동일철강 컨소시엄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다.

동일철강은 대선조선의 상세 실사와 공동인수인 모집 등 후속절차를 진행한 뒤 인수계약서 세부조건의 협의까지 마쳤다.

수출입은행은 “이번 매각을 통해 HSG중공업 컨소시엄의 성동조선해양 인수에 이어 또 한 번 중형조선사 매각의 성공사례를 만들어냈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강용규 기자]

최신기사

일본 다카이치 정부 '아베노믹스 재현' 총선 공약에 그치나, 실현 가능성 의문
중국 샤오펑 휴머노이드 로봇 '유망주' 평가, "테슬라 전략 뒤 따른다"
지난해 중국 제외 세계 전기차 판매 27% 증가, 현대차그룹 11.8% 늘었지만 4위로..
이재명 "임대사업자 등록만 하면 집 얼마든지 사모을 수 있다는 것 이상해"
구글 AI 데이터센터 투자 경쟁에서 아마존에 '우위' 평가, 씨티 "현금 창출력 더욱 ..
하나은행장 이호성 청소년 불법도박 근절 캠페인 동참, 다음 주자 정진완 추천
한화오션 캐나다 잠수함 수주전에서 "한국 정부의 역할 중요, 군사 협력 강화해야" 외신..
미래에셋증권 지난해 순이익 1조5936억으로 72% 증가, "역대 최대 실적"
[여론조사꽃] 이재명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유예 종료, '긍정' 69.9% '부정' 2..
[기자의눈] 새벽배송 '살인'이라던 정치권, 쿠팡 군기 잡으려다 모순 빠졌다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