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상도 국토교통부 항공정책실장이 16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대한항공의 아시아나 항공 인수와 관련해 백브리핑을 통해 설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
국토교통부가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 추진과 관련해 코로나19로 위기를 맞은 항공산업을 위해 불가피한 선택이라고 강조했다.
국토부는 16일 배포한 참고자료에서 "한국 항공산업을 위해 양대 대형항공사체제가 필요하다고 봤었지만 아시아나항공의 경영이 어렵고 제3자 매각도 불투명하다"며 "코로나19 지속으로 아시아나항공의 존속 자체가 어려운 상황에서 동종업계인 대한항공이 자발적으로 인수하는 것은 항공산업의 위기 극복과 발전의 기회가 된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합병으로 항공요금 인상할 것이라는 우려와 관련해서는 "외국항공사, 저비용항공사(LCC)와의 경쟁 등으로 급격한 운임 인상은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면서도 "소비자 편익이 저해되지 않도록 관리하겠다"고 말했다.
국토부는 이번 인수합병을 통해 통합 항공사가 글로벌 대형항공사로 거듭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사실상 대한항공에 특혜를 주는 것 아니냐는 지적을 놓고 국토부는 "산업은행이 직접 주주로 이번 통합 작업에 참여한다"며 "오너 및 경영진의 책임경영 의지를 끌어내고 건전경영이 이루어지도록 감시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겠다"고 말했다.
국토부는 "항공업 독과점 우려, 오너 리스크에 따른 안전운항 저해, 불공정 경영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이번 인수합병으로 제주항공, 티웨이항공 등 다른 저가항공사(LCC)가 경쟁에서 도태될 가능성이 있고 항공업계 재편이 불가피하다는 지적과 관련해 국토부는 "항공사의 인수합병이 자발적으로 진행된다면 항공산업 발전 차원에서 원만한 결과가 도출될 수 있도록 면밀하게 살펴보겠다"고 설명했다.
인수합병으로 인력 구조조정이 이뤄질 것이라는 우려를 놓고는 고용유지 원칙에 따라 인수합병이 추진된다고 강조했다.
국토부는 "고용유지 원칙 아래 항공서비스의 질을 높이는 데 여유인력을 투입해 촘촘한 운항 스케줄을 확보하는 방향으로 인수합병이 진행되고 있다"며 "미취항 노선을 개척하는 등 소비자 선택권도 넓히겠다"고 밝혔다. [비즈니스포스트 안정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