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Who
KoreaWho
기업과산업  소비자·유통

이랜드 중국 광군제에서 매출 800억 올려 신기록, "디지털 전환 덕"

나병현 기자 naforce@businesspost.co.kr 2020-11-12 17:54:24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이랜드가 중국 광군제에서 역대 최대 매출을 달성했다.

이랜드는 중국 광군제 기간에 온라인쇼핑몰에서 매출 4억7500만 위안(약 800억 원)을 거뒀다고 12일 밝혔다.
 
이랜드 중국 광군제에서 매출 800억 올려 신기록, "디지털 전환 덕"
▲ 이랜드 티몰 홈페이지 화면.

광군제는 중국 이커머스기업 알리바바가 2009년부터 매년 11월11일 개최하는 중국 최대 규모의 할인 이벤트다.

가장 인기를 끌었던 브랜드는 여성복 브랜드 ‘이랜드’로 광군제 동안 매출이 1억 위안을 넘겼다. 이랜드는 한국 여성 브랜드 최초로 티몰 내 복종(복장종류) 순위 20위 내에 이름을 올렸다. 

아동 브랜드 ‘포인포’는 광군제 시작 30분 만에 16개 상품이 모두 판매되며 티몰 내 1만3천여 개의 아동복 브랜드 가운데 7위로 올라섰다.

이랜드 관계자는 “이번 성과는 중국 진출 이후 26년 동안 모아온 빅데이터 덕분”이라며 “이랜드는 중국 트렌드와 고객 특성·상품 특징 등 수많은 정보와 더불어 방문객 수나 구매 추이 등을 담은 빅데이터를 활용해 매주 ‘반응상품’을 출시하며 상품 적중도를 높여왔다”고 말했다.

이랜드는 이번 광군제에 앞서 ‘O2O(온라인과 오프라인 연계) 재고 클라우드시스템’ 구축과 물류 통합시스템을 통해 당일 배송률을 47%에서 90% 이상으로 끌어올리며 디지털 전환을 이뤄냈다.

물류창고에 있는 상품뿐 아니라 중국 내 3천여 개 매장의 재고를 실시간 클라우드로 관리하며 고객들이 결품 없이 쇼핑할 수 있도록 했다. 기존 시스템으로는 주문 뒤 상품을 발송하기까지 평균 5일이 걸렸던 반면 시스템 전환으로 주문 즉시 하루 만에 배송이 가능했다.

'샤오청쉬'(텐센트의 미니앱 서비스)의 활약도 두드러졌다. 

이랜드는 샤오청쉬에서 1만2천 명 규모의 리셀러를 활용해 자체적으로 보유한 300만 명의 고객을 대상으로 비대면 광군제 마케팅을 수개월 전부터 펼쳐왔다. 이는 광군제 당일 고객 수 증가로 이어졌다.

이랜드 관계자는 “경쟁이 치열한 티몰 패션 카테고리에서 중국 이랜드의 브랜드들이 복종별 순위를 경신하며 전체 매출이 크게 성장했다”며 “이번 실적은 중국 이랜드의 완전한 디지털 전환과 중국 신소매인 샤오청쉬 채널 발굴 등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중국 이커머스시장에 완전히 적응한 결과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나병현 기자]

최신기사

윤석열 탄핵안 헌재 심판대로, 인용되면 조기 대선 어떻게 진행되나
TSMC 웨이저자 회장 체제로 안착, AI 파운드리 '절대우위' 수성
'레이싱 넘어 축구까지', 국내 타이어 3사 스포츠 마케팅 경쟁 '활활' 
오징어게임2 공개 전부터 골든글로브 작품상 후보, 넷플릭스 토종OTT에 반격
금융권 '틴즈' 상품 러시, 은행 카드 페이 미래고객 공략 차별화 '동분서주'
해외 건설수주 고전에도 삼성EA GS건설 호조, 현대건설 대우건설 아쉬워
교보생명 승계 시계 바삐 돌아가, 신창재 두 아들 디지털 성과 더 무거워졌다
국회 이제는 경제위기 대응, '반도체 지원' '전력망 확충' 'AI 육성' 입법 재개
GM 로보택시 중단에 구글·테슬라 '양강체제'로, '트럼프 2기'서 선점 경쟁
'윤석열 탄핵 후폭풍' 국힘 최고위원 5명 전원 사퇴, 한동훈 지도부 붕괴 앞둬
koreawho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