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Who
KoreaWho
시민과경제  경제정책

홍남기 "주식 양도소득세 부과 때 대주주 가족 합산요건 완화 검토"

이상호 기자 sangho@businesspost.co.kr 2020-10-07 17:55:38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a href='https://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245812' class='human_link' style='text-decoration:underline' target='_blank'>홍남기</a> "주식 양도소득세 부과 때 대주주 가족 합산요건 완화 검토"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7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기재부 국정감사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주식 양도소득세 부과의 대상이 되는 대주주 요건을 완화할 수 있다고 했다.

홍 부총리는 7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기재부 국정감사에서 “현재 내부적으로 가족 합산방식을 놓고 인별 합산으로 변경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보유주식 3억 원 기준을 놓고는 기존 방침을 유지하겠다고 했다.

홍 부총리는 “2017년 하반기에 결정된 사항”이라며 “증세 목적이 아닌 자산소득과 근로소득 사이 과세형평을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소득세법 시행령에 따르면 2020년 말을 기준으로 한 종목에서 시가 기준으로 3억 원 이상 주식을 보유한 주주는 소득세법상 대주주로 분류돼 내년 4월 이후 거래에 양도소득세가 부과된다.

홍 부총리를 향해 5일 발표된 ‘한국형 재정준칙’을 놓고도 질의가 이어졌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재정준칙은 유럽연합(EU)에서도 사문화 됐는데 굳이 도입하는 이유가 무엇인가”라고 물었다.

홍 부총리는 “코로나19 사태를 겪으며 국가채무비율이 44%가 됐으나 이는 한 해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4년 뒤에는 50% 후반까지 올라갈 것이기 때문에 재정준칙이 필요하다고 본다”고 대답했다.

추경호 국민의힘 의원은 정부가 마련한 재정준칙을 놓고 “한도가 느슨하다”며 “내년까지 원없이 쓰고 나머지는 알아서 관리하라는 것인가”라고 따졌다.

홍 부총리는 “산식과 내용을 보고 왜 느슨하다고 생각하는지 모르겠다”며 “4년 뒤 국가채무비율이 50% 후반으로 가고 통합재정수지가 이미 –4%를 넘었다는 점을 고려하면 (한국형 재정준칙은) 굉장히 엄격한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상호 기자]

최신기사

법원, '부당대출' 혐의 손태승 전 우리금융 회장 구속영장 재차 기각
경찰, 국방부·수방사 압수수색 통해 김용현 전 장관 '비화폰' 확보
롯데쇼핑 자회사 롯데인천타운 흡수합병, "경영효율성 제고"
하나은행장에 하나카드 이호성, 증권은 강성묵 연임 카드는 성영수 내정
야당 6당 두번째 윤석열 대통령 탄핵소추안 제출, 14일 오후 5시 표결
우리은행 고강도 인사 쇄신, 부행장 줄이고 70년대생 전진배치
미국 생물보안법안 연내 통과 진행형, 외신 "예산 지속 결의안에 포함땐 가능"
국회 내란 특검법과 김건희 특검법 가결, 국민의힘 반대당론에도 이탈표 나와
GM CFO "LG엔솔-GM 오하이오 배터리공장 가동률 80%, 테네시 40%"
서울 아파트값 38주 연속 상승, 대출규제 영향에 관망세 짙어져 상승폭 축소
koreawho

댓글 (1)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
손형곤
나는 있는주식에 퇴직금정산(정산시 세금17%) 그렇게해서총재산 물타기해서 3억2백인데 여기서 대주주로 분리되어 양도소득세 33%라니 헛웃음만 나오네요 8년동안 40%로 빠져 맘 고생은 어디서 보상받아야 하나요 보상까진 필요없어요 내결정이니까 내결정에 33%로 세금이라니 이정부 믿었는데 홍남기 마지막에 말아먹네요   (2020-10-08 08:21: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