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가운데)이 9월29일 오전 KB국민은행 여의도본점에서 열린 창립 12주년 기념식에서 장기근속 직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이 스타벅스 모바일앱의 ‘사이렌오더’를 들며 넘버원 금융 플랫폼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KB금융지주는 29일 오전 KB국민은행 서울 여의도본점에서 유튜브 생중계 방식으로 창립 12주년 기념식을 열었다.
윤 회장은 이 자리에서 “KB인으로서 자긍심은 지니되 여전히 불확실한 환경을 극복하고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어야 한다”며 “이를 위해 핵심 경쟁력, 넘버원 금융 플랫폼, 글로벌 확대, ESG(환경·사회책임·지배구조) 경영, 창의적이고 개방적 문화 등을 중심으로 역량을 키워 나가자”고 말했다
특히 윤 회장은 스타벅스의 사이렌오더를 들어 KB만의 금융 플랫폼이 가야할 방향이라고 제시했다.
그는 “사이렌오더를 이용하면 매장에 도착하기 전에 내가 원하는 종류의 커피를 미리 주문할 수 있고 아메리카노 종류를 2만 가지 이상으로 개인화할 수 있다”며 “고객 한 분 한 분을 위한 최고의 금융상품과 편리한 서비스 제공을 통해 KB만의 넘버원 금융플랫폼을 만들어 나가야 한다"고 했다.
KB만의 종합적이고 전문적 상담역량을 바탕으로 한 ‘Simple(단순), Speedy(속도), Secure(보안)’ 등 3S도 강조했다.
윤 회장은 “핵심은 기본에 있다”며 “은행은 1위 위치를 확고히 하고 증권, 손해보험, 카드 등 비은행 계열사들은 더욱 더 사업모델을 견고히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글로벌 진출 확대를 통해 지속적 성장동력을 강화해야 한다”며 “글로벌은 장기적 안목과 지속적 노력이 필요한 분야로 코로나19로 많은 어려움이 있겠지만 위기를 오히려 기회로 활용하자”고 했다.
ESG 경영도 강조했다.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어려울 때 더욱 힘이 되는 ‘평생 금융파트너’가 되어야 한다고 했다.
윤 회장은 “디지털시대로 움직임이 가속화하고 있다”며 “디지털시대에 적합한 창의적이고 개방적 문화를 바탕으로 기민하게 대응할 수 있는 직원과 조직이 될 수 있도록 모두가 함께 노력하자”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은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