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하지 않으면 사라지는 것이 비즈니스 세계의 룰이다.”
김상헌 대표가 끝없는 혁신으로 네이버를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다짐했다.
김 대표가 내세운 네이버의 혁신 키워드는 ‘글로벌사업 확대’와 ‘라이브 콘텐츠’로 요약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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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상헌 네이버 대표. |
김상헌 네이버 대표는 17일 ‘네이버 커넥트 2015’ 행사에 참석해 네이버가 처한 상황이 결코 긍정적이지 않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네이버는 늘 생존의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며 “이는 엄살이 아니며 네이버가 처해 있는 그대로의 현실”이라고 말했다.
김 대표는 “언제 어떻게 될 지 모르는 것이 비즈니스의 세계”라며 “네이버는 끝없이 혁신해야 하고 그 무대는 글로벌 시장”이라고 덧붙였다.
김 대표는 네이버의 모바일 메신저 ‘라인’(LINE)을 예로 들며 글로벌 시장공략 도전이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15년 전 그야말로 ‘맨 땅에 헤딩하는 식’으로 일본에 진출했고 그 결과 탄생한 것이 ‘라인’”이라며 “수 많은 시행착오 끝에 라인을 글로벌 브랜드로 만들어냈다”고 설명했다.
김 대표는 라인을 이을 차세대 글로벌 공략 플랫폼으로 ‘웹툰’과 ‘밴드’, ‘V앱’ 등을 손꼽았다.
이를 종합하면 네이버가 ‘소통’(밴드)과 ‘이용자 중심의 정보’(웹툰, V앱) 역량을 더욱 키우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를 위해 네이버가 ‘라이브 콘텐츠’ 시대를 열어 기존보다 한 차원 진보한 정보시대를 이끌겠다는 것이 김 대표가 세운 목표다.
라이브 콘텐츠는 가공되거나 편집된 정보가 아닌 이용자가 원하는 순간에 구할 수 있는 생생한 정보를 뜻한다. 모바일 시대가 열리면서 이런 정보의 수요가 더욱 커졌다는 것이 김 대표의 생각이다.
김 대표는 “라이브 콘텐츠 시대는 콘텐츠 창작자를 비롯해 광고주와 소상공인 등 파트너에게 더 큰 기회의 장이 열릴 것”이라며 “네이버는 이들과 같이 호흡하며 함께 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꾸준히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서정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