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자동차가 해외에서 딜러가 차량 대여를 주도하는 모빌리티서비스사업을 선보인다.
기아차는 이탈리아와 러시아에서 딜러 주도형 모빌리티서비스인 ‘기아모빌리티(KiaMobility)’ 시범사업을 21일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
▲ 기아자동차가 이탈리아와 러시아에서 새로운 모빌리티 서비스 '기아모빌리티'를 선보인다. |
기아모빌리티사업은 최소 1일부터 최대 1년까지 딜러가 보유한 차량을 고객에게 대여해주는 서비스다.
기아차는 코로나19에 따라 변화하는 고객의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이번 서비스를 마련했다.
기아차는 코로나19로 차량 위생이 중요해지면서 불특정 다수가 사용하는 단기 모빌리티서비스 수요가 줄고 중장기 점유형 모빌리티서비스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기아모빌리티는 딜러가 모든 차량의 방역과 점검을 직접 실시하고 불특정 장소가 아닌 영업점에서 차량을 수령하고 반납한다는 점에서 단기 모빌리티서비스의 불안감을 줄일 수 있는 이점이 있다.
기아차는 이번 서비스의 핵심 요소인 차량관리 플랫폼을 직접 개발해 참여 딜러에게 제공한다.
딜러는 플랫폼을 통해 차량, 예약, 고객 등을 관리하며 고객은 플랫폼과 연동된 모바일앱을 활용해 차량예약과 결제 등을 실시간으로 할 수 있다.
기아차는 이탈리아와 러시아지역 16개 거점에서 기아모빌리티를 시범운영한 뒤 2021년부터 유럽 다른 국가를 비롯해 아프리카, 중동, 중남미, 아시아 등으로 서비스를 확대하기로 했다.
기아차 관계자는 “기아모빌리티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코로나19 이후 급변하는 모빌리티시장에 적극 대응하고 딜러와 상생을 지속적으로 추구하겠다”며 “시범사업의 데이터를 분석해 최적화한 고객 맞춤형 모빌리티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한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