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크스바겐그룹이 배출가스 조작장치가 달린 폴크스바겐 디젤 차량을 소유한 미국고객에게 1인당 1천 달러 상당의 보상을 실시하기로 했다.
그러나 문제의 차량을 소유한 한국 고객에게는 보상 등 대책을 발표하지 않고 있어 차별 논란이 일고 있다.
|
|
|
▲ 토마스 쿨 폭스바겐코리아 사장. |
폴크스바겐그룹은 9일 미국 환경보호청의 조사 대상인 2.0L 엔진을 탑재한 디젤 차량 소유자 48만2천 명에게 비자카드 상품권 300달러와 판매대리점의 상품권 400달러 상당을 지급한다고 밝혔다.
폴크스바겐그룹은 또 해당 차량에 대해 3년 동안 무상수리도 제공하기로 했다. 폴크스바겐그룹은 고급브랜드인 아우디에 대해서도 똑같은 보상 정책을 13일 발표하기로 했다.
마이클 혼 폴크스바겐 미국 지사장은 “디젤 차량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쉼 없이 일하고 있고 소비자 신뢰를 회복하려는 첫 절차로 이러한 보상 방안을 발표한다”고 설명했다.
폴크스바겐그룹이 이번에 보상하는 규모는 모두 4억8200만 달러다.
폴크스바겐그룹은 소유주를 대상으로 폴크스바겐 디젤 차량을 새 차로 바꿀 때 2천 달러를 보상해 보상규모는 4억8200만 달러보다 넘을 것으로 전망된다.
폴크스바겐그룹이 지급하기로 한 보상금은 신뢰를 상실한 데 대한 대가여서 소유주들이 보상을 받는다고 해서 소송을 포기할 필요는 없다.
미국 소비자들에 대한 보상책이 나오면서 한국 소비자들의 불만도 높아지고 있다.
폴크스바겐코리아는 리콜 등의 여부에 대해 환경부의 조사 결과를 지켜보자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환경부는 이르면 17일 폴크스바겐 배출가스 조작과 관련한 국내 조사 결과를 발표한다.
폴크스바겐코리아는 조작발표 이후 3주가 지난 뒤에야 공식 사과문을 발표했다. 이 사과문에서 소비자 보상 방식이나 공식 리콜 시점은 언급하지 않았다.
폴크스바겐코리아는 디젤사태 이후 회사 홈페이지에 ‘FAQ 게시판’을 열고있으나 ‘수리는 얼마나 걸립니까?’, ‘해결책을 언제쯤 알 수 있습니까?’, ‘차 수리에 필요한 것이 무엇입니까?’, ‘정비소에 예약을 해야합니까?’ 등 고객의 예상 질문에 ‘해결책이 마련되는 대로 알려드리겠습니다’라는 형식적인 답변을 하는 수준에 그치고 있다.
폴크스바겐 차량을 소유한 한 고객은 “이번 사태로 폴크스바겐 차량 소유자들은 중고로 차를 팔 때도 큰 손해를 입게 된다”면서 “리콜 대상만 통지하고 언제 어떻게 보상할지 아무런 대책도 나오지 않고 있어 한국 소비자만 호갱 취급을 받는 느낌”이라고 말했다.
폴크스바겐코리아는 11월부터 60개월 무이자 할부 등을 제공하고 있다. 일부 차종을 현금으로 구매하면 최대 1772만 원까지 할인해준다. [비즈니스포스트 장윤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