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크스바겐의 배출가스 조작사태가 휘발유 차량까지 확대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폴크스바겐그룹이 자체조사를 실시한 결과 차량 80만 대에서 이산화탄소 수치가 잘못 표기된 것을 확인했다고 BBC 등 주요 외신들이 3일 보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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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크스바겐, 휘발유 차량도 배출가스 조작 의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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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마티아스 뮐러 폴크스바겐 CEO. |
보도에 따르면 폴크스바겐그룹은 폴크스바겐, 스코다, 아우디, 시트의 1400cc, 1600cc, 2000cc 엔진 등 일부 차량에서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기준치보다 높았다고 밝혔다.
폴크스바겐그룹은 "문제가 된 80만 대 가운데 다수가 디젤 차량"이라며 "일부 휘발유 엔진 차량도 포함됐다"고 말했다.
이는 사실상 폴크스바겐그룹이 디젤 차량 뿐 아니라 휘발유 차량에서도 이산화탄소 배출량에 문제가 있다는 점을 시인한 것이어서 논란이 커지고 있다.
마티아스 뮐러 폴크스바겐 CEO는 “우리는 처음부터 이번 사안을 명확히 규명하는 노력을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밝혀왔다”면서 “고통스러운 과정이지만 다른 선택의 여지가 없다”고 말했다.
폴크스바겐그룹은 배출가스 조작사태로 입은 경제적 손실이 22억 달러(약 2조5천억 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했다.
미국 환경보호청은 3일 폴크스바겐그룹이 2014~2016년 형 3천cc급 투아렉, 포르쉐, 아우디 모델 등 디젤 차량에 대해서도 배출가스 검사 결과 조작 장치를 부착한 사실을 추가로 적발했다고 밝혔다.
새로 적발된 차량은 2014년 형 폴크스바겐 투아렉, 2015년 형 포르쉐 카이옌, 2016년형 아우디 A6 콰트로, A7 콰트로, A8, A8L, Q5 모델로 미국에서 약 1만 대가 판매됐다.
폴크스바겐은 "배출가스 소프트웨어가 적용 과정에서 적절하게 작동하지 않았다"며 미국 환경보호청의 조사 결과를 인정하지 않았다.[비즈니스포스트 장윤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