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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Who] 손병석 ‘경고’ 받아 리더십 흠집, 한국철도 경영 가시밭길

김지효 기자 kjihyo@businesspost.co.kr 2020-06-22 16:4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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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병석 한국철도공사(코레일) 사장이 고객 만족도 조사 조작과 잦은 사고에 이어 임기 첫 해를 평가한 공공기관 경영평가에서도 미흡 등급을 받으며 앞으로 경영에 부담감이 커지고 있다. 

손 사장이 낙제점을 받은 경영평가로 기획재정부로부터 경고조치를 받으며 리더십이 흔들려 절반 이상 남은 임기 동안 한국철도를 원만하게 이끌기 쉽지 않을 것이라는 시선도 나온다.
 
[오늘Who] <a href='https://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219855' class='human_link' style='text-decoration:underline' target='_blank'>손병석</a> ‘경고’ 받아 리더십 흠집, 한국철도 경영 가시밭길
손병석 한국철도공사 사장.

22일 한국철도에 따르면 손 사장은 남은 임기 동안 윤리경영을 위한 임직원 교육과 관리에 힘을 쏟는다는 방침을 세웠다.

한국철도가 고객 만족도 조사 조작의 여파로 ‘2019년 공공기관 경영평가’에서 미흡(D) 등급을 받으며 윤리경영에서 부담이 커졌기 때문이다. 

이번 공공기관 경영평가 대상이 된 129개의 공공기관 가운데 한국철도는 유일하게 윤리적으로 문제가 있는 기관으로 낙인이 찍혔을 뿐만 아니라 임직원들이 그동안 받아왔던 성과급을 받지 못하게 되며 조직의 사기가 크게 꺾이게 됐다.

한국철도는 2018사업연도를 대상으로 한 지난해 공공기관 경영평가’에서 양호(B) 등급을 받아 임원들은 연봉의 75%를, 직원들은 월급의 150%를 성과급으로 받았다. 

하지만 올해는 D등급을 받으며 성과급을 한 푼도 받지 못하게 됐다. 

그동안 한국철도는 2013년을 대상으로 한 경영평가에서 장기 파업의 여파로 아주미흡(E) 등급을 받았던 것을 제외하면 파업과 잦은 안전사고에도 2014년부터 2017년까지 모두 보통(C) 등급을 받으며 꾸준히 성과급을 받아왔다.

아울러 최근까지 한국철도의 안전사고가 빈번히 일어나고 있는 점도 손 사장에게는 부담이 될 것으로 보인다. 

손 사장은 취임 초기부터 안전사고를 방지하겠다는 의지를 보였으며 올해 신년사를 통해서도 안전을 강조한 바 있다. 

손 사장은 올해 시무식에서 경영목표로 “국민이 마음 놓고 탈 수 있는 안전한 철도”를 내세우며 “올해 1조7천억 규모의 예산을 안전에 투입하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시무식에 앞서 한국철도는 현장 중심의 안전 강화를 위해 ‘안전실천 결의대회’를 열기도 했다. 

하지만 2월 서울 구로역에서 선로 보수작업을 하던 정비차량이 궤도를 이탈하는 사고가 발생했으며 4월에는 서울지하철 1호선이 탈선했다. 6월에는 4호선 상계역에서 지하철과 코레일 열차가 추돌하는 사고가 발생하는 등 안전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다.

손 사장이 취임하기 앞서 한국철도를 이끌었던 오영식 전 사장은 강릉 KTX사고 등 이어지는 사고 발생에 책임을 지고 물러나기도 했다. 

2019년 3월 한국철도 사장으로 취임한 손 사장은 아직 임기 반환점도 돌지 못했다. 손 사장의 임기는 3년으로 2022년 3월까지다. 

한국철도 관계자는 “고객 만족도 관련자 전원을 엄중하게 문책하고 모든 직원 특별 윤리교육을 포함해 근본적 재발 방지대책을 마련하고 있다”며 “안전사고 재발 방지를 위해서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기획재정부는 2019년 공공기관 경영평가에서 사회적 가치에 중점을 뒀던 지난해 평가 기조를 유지하면서 안전과 윤리경영 분야의 평가를 더 엄격하게 진행했다고 밝혔다. 

그 결과 성과급을 위해 고객만족도를 조작한 것으로 밝혀진 한국철도는 D등급을 받게 됐다. 

국토교통부의 감사결과 한국철도 직원들은 1월13일부터 2월1일까지 실시된 ‘2019년 고객 만족도 조사’를 조작한 것으로 드러났다. 

국토부에 따르면 2018년도 이전 조사에서도 한국철도 일부 지역본부에서 설문 조작행위가 있었던 정황은 있었지만 개인정보 보호법 등 규정에 따라 관련 자료가 이미 폐기돼 국토부는 설문참여 규모 등 실체를 규명하지 못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지효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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