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을 제외하고 주요 유통업체의 8월 매출이 2014년 8월보다 떨어졌다.
산업통상자원부가 29일 발표한 '8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동향'에 따르면 8월 대형마트, 백화점, 기업형 수퍼마켓의 매출은 모두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감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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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s리테일의 편의점 'GS25'. |
편의점 매출만 담뱃값 인상 효과 등으로 34.4% 늘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올해 추석이 2014년과 달리 9월 말에 있어 명절경기를 덜 타는 편의점을 제외하고 매출이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업종별로 보면 대형마트 매출은 2014년 8월보다 7.6% 하락했고 7월보다도 0.2% 떨어졌다.
올해 추석이 2014년 추석보다 20여 일 늦어 추석선물세트와 아동의류 등의 수요가 지난해보다 하락했기 때문이다.
품목별로는 가정생활용품 매출이 11.9%, 식품이 9.2%, 잡화류가 5.3% 떨어진 반면 스포츠, 가전문화는 5.3%, 1.0% 각각 상승했다.
백화점 매출도 2014년 8월보다 6.5% 하락했다. 7월과 비교해 2.3% 떨어졌다.
역시 추석이 매출을 갈랐다. 식품, 남성의류, 잡화에서 각각 25.3%, 8.7%, 6.8% 매출이 하락했다. 반면 가정용품은 8.5%, 해외유명브랜드는 2.2% 매출이 상승했다.
기업형 슈퍼마켓 매출도 2014년 8월보다 1.7% 하락했다.
반면 편의점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4.3%나 올랐다. 점포 증가와 담뱃값 인상이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하면서 올해 들어 상승폭이 가장 컸던 4월 상승폭 31.5%도 눌렀다.
편의점 점포는 이 기간 9.4% 늘어났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은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