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가 브라질, 러시아, 인도, 멕시코 등 신흥시장 4개국에서 6개월 연속 두 자릿수 점유율을 기록했다.
26일 각국의 자동차협회에 따르면 현대차는 7월 브라질에서 1만8638대, 러시아 1만2251대, 인도 3만6503대, 멕시코 2547대 등 4개국에서 6만9939대를 판매한 것으로 집계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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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 |
이는 지난해 7월보다 5.1% 증가한 것이다.
이 수치는 4개국에서 7월 한달 팔린 전체 자동차 대수인 68만2960대의 10.2%를 차지하는 것이다.
이로써 현대차는 ‘브림스’ 시장에서 2월 이후 6개월 연속으로 두 자릿수 점유율을 기록했다.
자동차업계 관계자들은 최근 브라질, 러시아, 인도, 중국을 일컫는 브릭스(BRICs)에서 중국을 빼고 멕시코를 포함시킨 브림스(BRIMs)에 주목하고 있다.
세계 최대 자동차시장으로 성장한 중국 대신 새롭게 떠오르는 멕시코를 포함시키는 게 신흥시장을 분석하기에 적절하기 때문이다.
현대차는 지난해 브림스 시장에서 연간 8.8%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월별 점유율은 7.8%에서 9.4% 사이를 오갔다.
현대차는 브림스 시장에서 올해 2월 10.3%로 두 자릿수 점유율을 처음 달성했다. 현대차는 그 뒤 매달 10%대 점유율을 지키고 있다.
현대차의 7월 국가별 점유율은 브라질 8.5%, 러시아 9.3%, 인도 16.5%, 멕시코 2.3%로 집계됐다.
현대차 관계자는 “브라질 러시아 인도 멕시코 등 신흥 4개국의 자동차시장 규모는 연간 1천만 대에 육박하는 수준”이라며 “신흥시장에서 지속적으로 판매가 호조를 보이면서 글로벌 판매실적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은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