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석 삼성전자 CE부문 대표이사 사장이 앞으로 열리는 ‘경험의 시대’를 삼성전자가 선도할 것이라는 의지를 나타냈다.
김 사장은 3일 삼성전자 뉴스룸 기고글에서 “새로운 10년의 출발점에 서서 삼성전자가 바라보는 미래는 경험 중심의 시대”라며 “개개인의 요구를 충족시켜 주는 맞춤형 기술이 주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에서 소비자들은 단순히 물질적인 것만이 아니라 새로운 기술들이 생활에 더 큰 의미를 더할 수 있게 하는 다양한 경험을 원하고 있다고 판단했다.
이에 따라 앞으로 각각의 기기가 사용자 개인을 이해하게 되고 실질세계와 디지털공간의 경계가 희미해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사람들이 도시, 지역사회와 소통하는 방식도 바뀔 것으로 내다봤다.
김 사장은 “경험의 시대가 본격적으로 도래하면 우리는 개개인에 최적화된 형태로 첨단기술과 연결될 것”이라며 “복잡하고 다양한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 이용자가 사용법을 익히는 대신 기기들이 사용자를 위해 스스로 작동할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가 경험의 시대를 선도할 수 있는 위치를 확보하고 있다고 봤다.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5G 전반에 걸친 투자와 리더십을 바탕으로 현재의 자산 위에 미래의 경험을 쌓아나갈 수 있다는 것이다.
김 사장은 이러한 내용을 6일 진행되는 CES 2020 기조연설에 담을 것으로 보인다.
그는 “올해는 새로운 10년을 맞이하는 첫 해”라며 “이런 시점에 CES 기조연설자로 나서 전자업계의 새로운 출발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게 된 것을 영광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혁신이 더 좋은 세상을 만들어야 한다는 점도 강조했다.
김 사장은 “CES 기조연설에서 기술 발전이 선한 쪽으로 작용하도록 하는 우리의 노력을 강조할 것”이라며 “항상 우리가 만드는 기술에 책임감을 지니고 더 나은 경험을 창출하며 나아가 모두가 살기 좋은 세상을 만들어야 한다고 믿는다”고 말했다.
그는 또 “삼성전자는 인류 발전을 위한 신기술을 개발해 나가는 것을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며 “경험의 시대에는 이러한 가치 기준이 더욱 높아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디모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