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생명이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전화상으로 체결된 보험계약을 점검하고 불완전판매를 방지할 수 있는 시스템을 도입했다.
신한생명은 인공지능과 텍스트 분석기술을 활용한 '텔레마케팅 신계약 자동 모니터링시스템'을 도입했다고 4일 밝혔다.
▲ 신한생명의 보험계약 자동 모니터링시스템 안내. |
비대면 영업방식인 전화를 통해 보험계약을 체결할 때 보험설계사와 고객 사이 오간 대화를 녹취해 자동으로 점검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보험설계사가 고객에게 반드시 알려야 할 필수사항을 누락해 불완전판매가 발생하는 일을 막기 위한 것이다.
기존 시스템에서는 전화상으로 체결한 보험계약 내용을 점검하려면 이틀이 걸렸다.
하지만 새 시스템은 보험계약을 체결한 당일에 내용을 즉시 점검할 수 있어 잘못 안내되거나 누락된 내용을 곧바로 고객에게 전달할 수 있다.
신한생명 관계자는 "완전판매 점검을 강화하고 고객에게 편리함을 더하기 위해 새 모니터링시스템을 도입했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의 금융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용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