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율악재로 국내 완성차업체들의 평균 수출단가가 세분기째 연속으로 줄었다.
수출단가 하락은 국내 완성차업체들의 영업이익에 악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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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출용 기아차. |
29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국내 완성차업체 5개 회사가 거둔 올해 2분기 수출량은 80만9643대, 수출액은 114억8676만 달러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해 2분기보다 수출량은 0.2%, 수출액은 3.9% 줄어든 것이다.
국내 완성차업체 5개 회사의 2분기 평균 자동차 수출단가는 한 대당 1만4200달러였다. 이는 지난해 2분기 평균 수출단가인 1만4700달러보다 3.7% 감소한 수치다.
올해 상반기 평균환율이 달러당 1099원임을 고려하면 자동차 한 대를 평균 약 1560만 원에 수출한 셈이다.
국내 완성차업체별 올해 2분기 수출단가를 보면 현대차가 대당 1만5900달러로 가장 높았고 쌍용차 1만5500달러, 르노삼성 1만5500달러, 기아차 1만3300달러, 한국GM 1만1800달러 순이었다.
평균 자동차 수출단가는 지난해 3분기 대당 1만4900달러로 정점을 찍은 뒤 지난해 4분기 1만4천600달러, 올해 1분기 1만4400달러로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경기불황으로 자동차 수출액이 줄었다”며 “유로화, 루블화 등 이종통화 약세로 수출단가마저 줄면서 국내 자동차기업들이 이중고를 겪고 있다”고 말했다.
현대차와 기아차 쌍용차 등은 올해 2분기 영업이익이 지난해 2분기보다 감소했다.
현대차의 올해 2분기 영업이익은 1조7509억 원, 기아차의 영업이익은 6507억 원으로 각각 지난해 2분기 대비 16.1%, 15.5% 줄었다. 쌍용차는 같은 기간 199억 원의 적자를 내며 적자폭이 27% 늘어났다.
현대기아차의 경우 소형차 수출 비중이 줄고 있어 올해 하반기 환율 악재만 개선되면 수출단가가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올해 상반기 현대차의 소형차 수출비중은 53.7%로 지난해 상반기보다 1.6%포인트 감소했다. 같은 기간 기아차 소형차 수출비중도 45.5%로 1.8%포인트 줄었다. [비즈니스포스트 백설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