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부산과 경상남도에서는 동남권 관문공항 설립을 추진하기 위해서 김해신공항 재검증을 국무총리실에서 빠르게 해결해달라는 목소리가 높다.
경남도 김해 시민단체는 26일 기자회견을 열고 “총리실에서 김해신공항 재검증에 나선지 5개월이 지났으나 검증단 구성조차 못하고 있다”며 “내년까지 길어지면 총선을 앞두고 신공항 관련 공약이 남발하는 등 정치적 성격으로 바뀔 수 있으니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나서달라”고 주장했다.
국무총리실에서는 김해신공항의 재검증을 위한 검증위원회 구성도 아직 확정하지 못했다.
김해신공항 재검증 문제는 부산시, 울산시, 경상남도가 총리실에 올려 김해신공항 확장의 타당성을 판단받기로 한 것인데 총리실로 넘어간지 5개월이 지났으나 지지부진한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
김 지사와 오 시장은 김해신공항 재검증을 총리실로 이관할 때는 한 목소리를 냈지만 현재는 다른 태도를 보이고 있다.
총리실 회의에서 검증위원회 구성을 놓고 경남도와 부산시가 다른 의견을 나타낸 것으로 알려졌다.
김 지사는 대구시와 경북도를 재검증 판정위원회에 합류시켜야 한다는 의견을 낸 반면 오거돈 부산시장은 빠르게 재검증을 추진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지사는 대구와 경북을 설득해야 하며 영남권에서 갈등을 빚어서는 안된다는 점을 앞세우고 있다. 김해신공항의 재검증이 늦어지더라도 이들을 설득하는 과정을 반드시 거쳐야한다는 것이다.
반면 오 시장은 부산시장에 출마하면서 가덕도 신공항을 공약으로 내걸었던 만큼 올해 안에 김해신공항 재검증을 끝내 임기 안에 공항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두고 있어 마음이 바쁘다.
김 지사가 이러한 태도를 보이는 것은 내년 4월 국회의원 총선거를 앞두고 대구 경북의 표심이 여당에 등을 돌리는 일을 막기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대구와 경북지역에서는 김해신공항 재검증에 반대하고 있는데 내년 총선을 앞두고 민감한 공항 문제를 강하게 밀어붙이면 대구 경북에서 안좋은 총선결과가 나타날 때 모든 책임의 화살이 김 지사에게 향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김 지사는 잠재적 대권주자로서 포용적 행보를 보여야 할 필요도 있다. 양정철 민주연구원장과 자주 회동하며 더불어민주당의 '원팀' 정신을 함께 논의하기도 했다.
김 지사는 한 매체와 인터뷰에서 “김해신공항을 재검증해 부산시에서 추진하는 대로 가덕도에 새로운 공항을 설립하게 되면 대구 통합신공항을 사용하려는 사람이 줄어들 수 있어 우려를 하고 있다”며 “이런 대립은 먹을 것이 없는 집안끼리 싸우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지금 수도권으로 수요가 다 빨려들어가고 있는 상황에서 동남권 경제 전체 파이를 키울 생각을 해서 지역에서 힘을 모아야 되는 것이지 공항을 놓고 싸울 것이 아니다”고 말하기도 했다.
반면 오 시장은 부산시장으로 시민들을 위한 시정을 강력하게 펼치고 정치력을 발휘하는 선명성을 보여줘야 한다. 유재수 전 부시장의 구속영장이 청구된 뒤 오 시장의 채용검증 부재 등으로 비판이 쏟아지고 있기도 하다.
경상남도 시민단체 관계자는 "총선을 앞두고 김해신공항 재검증이 계속 미뤄질 가능성이 크다"며 "국가경제 미래의 큰 설계를 만들어가는 사업을 눈앞의 정치적 이해관계 때문에 던져버리는 일이 있어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정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