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과 거래한 적이 있는 중소기업의 41.9%가 대기업으로부터 특정 신용평가사 이용 요구를 받아 본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3일 중소기업중앙회가 내놓은 '대·중소기업 거래 때 신용평가서 요구 관행 실태조사'에 따르면 대기업과 거래한 적이 있는 중소기업 41.9%가 특정 신용평가사를 이용하라는 요구를 받았고 이 가운데 53.6%는 이런 요구를 ‘부당하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특정 신용평가사 이용 요구를 부당하다고 보는 이유 가운데 ‘이미 발급받은 신용평가서를 인정해주지 않아 추가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이라는 응답이 92.2%로 가장 많았다.
중소기업들의 연평균 신용평가서 발급 횟수는 1.9건으로 나타났다.
대기업과 거래하는 중소기업은 연평균 2건, 대기업과 거래하지 않은 중소기업은 1.2건으로 조사됐다.
대기업과 거래하는 중소기업 가운데 연간 2회 이상 신용평가서를 발급받은 곳의 61.8%는 ‘거래 상대방이 특정 신용평가사의 신용평가서를 요구했다’고 대답했다.
반면 대기업과 거래하지 않는 중소기업 가운데 많은 수(62.5%)는 ‘신용평가서 발급 용도가 달라서’ 2회 이상 신용평가서를 발급했다고 응답했다.
중소기업들이 연간 신용평가서 발급비용으로 부담하는 금액은 56만9천 원인 것으로 조사됐다. 신용평가서 발급에 따른 비용, 시간, 행정 등에 부담을 느끼는 기업은 54%로 나타났다.
김희중 중기중앙회 상생협력부장은 “일부 대기업이 계약 이행능력 확인 등을 이유로 특정 신용평가사 이용을 강요하는 관행을 보여 상대 중소기업이 부담을 느끼고 있다”며 “대기업의 자발적 개선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류근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