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기업과산업  공기업

한국수력원자력, 수동정지됐던 한빛원전 1호기 31일부터 다시 가동

임한솔 기자 limhs@businesspost.co.kr 2019-10-30 15:52:54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한국수력원자력이 이상작동으로 수동정지했던 한빛원전 1호기를 다시 가동하기로 했다.

한수원 한빛원자력본부는 31일 오후 1시30분부터 전남 영광군 홍농읍 한빛원전 1호기 발전을 다시 시작한다고 30일 밝혔다.
 
한국수력원자력, 수동정지됐던 한빛원전 1호기 31일부터 다시 가동
▲ 한빛원전 1호기.

한빛원전 1호기는 5월10일 제어봉 제어능력 측정시험 중 원자로 열출력이 제한치인 5%를 넘어 18%까지 급격하게 상승해 수동으로 정지됐다.

한수원은 안전을 저해하는 시스템 개선, 안전을 우선하는 환경 조성, 운영기술능력 향상 등 3개 분야에서 재발방지대책 세부계획을 수립했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29일 한수원의 재발방지대책 계획이 적절하다고 판단하고 한빛원전 1호기를 재가동 할 수 있도록 승인했다.  

한수원은 재발방지대책 이행상황을 원자력안전위에 주기적으로 보고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한상욱 한수원 한빛원자력본부장은 “한빛원전 1호기와 같은 사례가 다시 일어나지 않도록 발전소를 안전하게 운영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원자력안전위는 한빛원전 1호기 사건에 특별조사를 진행하고 8월9일 인적 오류가 사고의 주요원인이라는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검찰은 8월22일 한빛원전 1호기 업무와 관련된 안전팀, 계측제어팀, 발전운영팀 등을 압수수색했다. 한빛원전 1호기 수동정지 과정에서 원자력안전법을 위반했는지를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비즈니스포스트 임한솔 기자]

최신기사

GM 'LG엔솔에 공장 매각' 이어 전기차 전략 더 후퇴, 구조조정에 대규모 손실
KB증권 "삼성전자 목표주가 상향, 올해 메모리반도체 영업이익 133조 전망"
한국투자 "네이버 커머스부문 고성장, 두나무 인수도 긍정적 변화"
현대차·기아 딥엑스와 로봇용 AI칩 개발 완료, 올해부터 병원·호텔 등에 적용
IM증권 "삼성바이오로직스 목표주가 상향, 수주 확대에 따른 매출 증가 안정적"
하나증권 "미국 석유기업 트럼프 회동 기대감, 에쓰오일 SK이노베이션 주목"
키움증권 "달바글로벌 글로벌 성장 지속할 것, 올해 히트 제품군 확장"
NH투자증권 "KT&G, 주주환원 정책·신사업 모멘텀으로 투자매력 높아"
NH투자 "다음주 코스피 4250~4700 예상, 반도체 호실적에 상승 여력 있어"
비트코인 1억3333만 원대 상승, 미국 연준 국채 매입 뒤 유동성 확대 기대감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