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모비스의 개방형 혁신(오픈 이노베이션) 전략 현황. <현대모비스> |
현대모비스가 자율주행 기술 확보를 위해 미국 기업에 전략적 투자를 한다.
현대모비스는 23일 글로벌 라이다시장 1위 기업인 미국의 벨로다인에 전략적 투자를 하고 레벨3 수준의 자율주행을 위한 필수 센서인 라이다시스템의 상용화에 나선다고 밝혔다.
라이다는 전파 대신에 레이저를 목표물에 비춰 사물까지 거리와 방향, 속도, 온도 등 특성을 감지할 수 있는 센서로 카메라, 레이더와 함께 자율주행에 필요한 핵심 센서다. 자율주행차의 ‘눈’이라고도 불린다.
현대모비스는 벨로다인과 기술협력과 사업확대에 긴밀하게 협조하기로 했다. 파트너십을 견고히 하기 위해 현대모비스는 벨로다인에 5천만 달러 규모의 투자도 진행하기로 했다.
현대모비스와 벨로다인은 2121년 레벨3 자율주행용 라이다시스템을 양산해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시장에 우선 제품을 출시하기로 했다. 이를 시작으로 북미와 유럽시장에도 차례대로 진출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현대모비스는 지난해 단거리 레이더를 독자개발하는데 성공했으며 내년까지 딥러닝 기반의 카메라와 고성능 레이더 기술도 단계적으로 확보하겠다는 계획을 세워놓고 있다.
벨로다인과 협력해 라이다 양산역량까지 갖추면 레벨3 자율주행의 핵심 센서기술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현대모비스는 내다봤다.
벨로다인과 파트너십은 자율주행 기술 확보를 다양화하는 측면에서도 중요하다.
현대모비스는 최근 미국 자율주행 전문기업 앱티브와 합작회사 설립에 약 4764억 원을 출자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레벨4~5 수준의 자율주행 기술을 확보하게 됐는데 벨로다인의 라이다 기술까지 확보하면 단기에서 중장기에 이르는 기술 경쟁력을 지니게 된다.
고영석 현대모비스 기획실장 상무는 “라이다 선도기업인 벨로다인과 안정적 협력관계를 구축해 글로벌 자율주행시장에서 양산 가능한 핵심기술 확보를 앞당길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미래차 분야의 기술경쟁력과 사업확대를 위해 다양한 기술기업들과 전략적 협업을 지속적으로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두 회사의 기술협력은 벨로다인이 최신 라이다 센서를 현대모비스에 공급하고 현대모비스가 현대차와 개발한 소프트웨어를 바탕으로 라이다 센싱 테이터를 처리해 사물을 정확히 실별하는 소프트웨어를 통합하는 역할을 수행해 라이다 시스템을 완성하는 형태로 진행된다.
벨로다인은 1983년 설립된 기업으로 2005년부터 차량을 포함한 모빌리티 분야의 라이다제품을 전문적으로 개발하고 있다. 글로벌 라이다시장에서 기술을 선도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받는다. [비즈니스포스트 남희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