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시민과경제  경제정책

문재인 "추격형 경제는 한계, 2030년 미래차 경쟁력 1등 국가 돼야"

조충희 기자 choongbiz@businesspost.co.kr 2019-10-15 18:09:36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문재인 대통령이 2030년까지 한국을 미래차 경쟁력 1위 국가로 끌어올린다는 목표를 내놨다.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경기도 화성시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에서 열린 ‘미래차산업 국가비전 선포식’에서 “우리 목표는 2030년까지 미래차 경쟁력이 1등인 국가가 되는 것”이라며 “앞으로 한국이 미래차시장을 선점해야 한다”고 말했다.
 
문재인 "추격형 경제는 한계, 2030년 미래차 경쟁력 1등 국가 돼야"
▲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에서 열린 '미래차산업 국가비전 선포식'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그는 “세계 7위 자동차 생산 강국이 됐지만 추격형 경제는 한계가 있다”며 “미래차 시대에 추격자가 아니라 기술 선도국이 될 기회를 맞은 만큼 기회를 살려야 한다”고 덧붙였다.

‘2030 미래차 1등 국가’를 위한 구체적 정책방향도 제시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 기업들은 미래차 분야에 향후 10년간 60조 원을 투자해 세계를 선도할 핵심 기술을 확보할 것”이라며 “정부도 미래차 부품과 소재 기술을 개발하고 실증하는데 2조2천억 원을 투자해 기업혁신을 뒷받침하고 수소차와 자율운행 기술 개발성과를 국제표준으로 제안해 우리 기술이 세계 표준이 되도록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업종융합에서 발생하는 혁신이 미래차 경쟁력의 핵심을 이룬다”며 “미래차에 필요한 여러 분야의 전문가를 양성하고 서로 다른 업종과 기업이 협력하는 개방형 생태계를 만들어 우리 실력과 기술로 미래차 산업을 이끌겠다”고 덧붙였다.

이런 방침에 따라 정부는 전기차와 수소차 판매 비중을 늘리고 세계시장 점유율을 높이기로 했다. 자율주행차 상용화 시기도 기존 2030년을 목표로 세웠던 것을 2027년으로 앞당기기로 하고 2024년까지 관련 인프라를 완비한다는 계획도 세웠다.

미래차산업 발전에 따라 일자리 감소가 우려되는 것을 놓고 보완책도 마련하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미래차 시대가 열리면 기존 자동차와 부품·소재산업에서 일자리가 줄어든다”며 “정부는 기존 부품업계의 사업전환을 적극 지원하고 규제혁신으로 새로운 시장을 열어 신규 일자리로 전체 일자리를 늘리겠다”고 말했다.

그는 “자동차업계와 노조가 함께 미래차 시대에 대비하는 일자리 상생협력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충희 기자]

최신기사

SK증권 "영원무역 OEM 견조하고 스캇 부진, 3분기 관세 영향 별로"
SK쉴더스 상반기 실적 부진에 노조 갈등 '이중고', 민기식 경영안정 시험대 올라
폭우에 와이퍼 멈추고 내부로 빗물 뚝뚝, 볼보코리아 품질·서비스 불만에 판매 급감
넥스트레이드 거래 제한 현실화, 김학수 '한국거래소 개장시간 확대' 기다릴 뿐
미국 'AI 데이터센터발 전력난' 이미 현실화, 빅테크 대책 마련 다급해져
E1 'LNG 사업' 확장 박차, 구자용 종합 에너지기업 도약 발판 마련한다
이재명 '전기료 인상' 시사에 반도체·디스플레이 화들짝, 전력 직접구매·자체 발전 늘린다
플랜1.5 "대통령이 지시한 기후대응, 배출권 100% 유상할당해야 달성가능"
현대엔지니어링 수익성 회복에도 불안, 주우정 추가 비용 불확실성 '촉각'
국토부 김윤덕 "늦어도 9월 초 주택공급책 발표, 3기 신도시 속도감 중요"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