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노사가 임금체계 개선을 위한 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현대차 노사는 8일 울산공장 본관 아반떼룸에서 열린 ‘임금체계 및 통상임금 개선위원회’ 7차 본회의를 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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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자동차 노사가 7월8일 울산공장에서 임금체계와 통상임금 개선위원회 7차 본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
이날 윤갑한 사장, 이경훈 노조지부장 등 노사 관계자 60여 명과 김동원 교수 등 자문위원 4명이 회의에 참석했다.
자문위원회는 이날 현대차 임금체계 개선방향에 대한 2차 의견서를 노사에 전달했다. 자문위는 지난 3월 ‘일과 숙련의 가치를 반영한 임금체계 도입’ 등의 내용이 담긴 1차 의견서를 냈다.
2차 의견서는 현대차의 임금체계 개선을 위한 구체적 방안을 담고 있다.
자문위는 먼저 임금체계 개선의 기본원칙에 대해 “노사상생을 원칙으로 정해 임금 안전성과 개인의 자기계발 및 성장을 지향해야 한다”며 “이 과정에서 현 조합원의 임금저하와 회사의 추가적 인건비 부담을 방지해야 한다”고 밝혔다.
자문위는 “새로운 임금체계는 기존의 근속 중심의 기본급 체계에서 벗어나 일의 가치와 숙련을 반영해야 할 것”이라며 “개인의 공헌도와 조직의 성과에 따른 보상을 체계화해 글로벌 경쟁 속에서 지속적 성장을 담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자문위는 “조합원의 임금 안정성을 제고하는 것과 동시에 경영환경 악화에 대비해야 한다”며 “장기적 고용 안정과 일자리 창출을 위해 경쟁력있는 임금체계를 시급히 구축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자문위는 구체적 개선방향으로 ▲기본급 중심의 임금체계 및 임금구성 단순화 ▲직무역할수당 체계화 ▲숙련급 도입 ▲성과배분제도 개선 등 4가지를 제안했다.
자문위는 이를 위해 현행 임금체계에서 기본급, 제수당, 상여금을 숙련급, 직무급 및 직무수당, 업적급으로 개편할 것을 제안했다.
자문위는 상여금의 일정부분을 기본급으로 전환하고 임금보전 성격의 불필요한 수당을 통폐합하는 방안도 제시했다.
제문위는 숙련급 도입을 위해 직무 및 역할 난이도, 숙련도, 역량 등에 대한 노사공동 직무조사를 실시하고 추가적 직무급 및 직무수당 재원확보를 위해 상여금 가운데 일정비율을 배분할 것을 주문했다.
자문위는 숙련급 도입을 위해서 숙련등급을 4단계로 구분한 숙련급제와 직급별로 숙련급으로 개편하는 2가지 안을 내놨다.
자문위는 또 매년 노사협상 결과에 따라 성과급을 지급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회사의 이익과 성과에 연계해 사전에 성과급 산정기준을 설정하고 이에 따라 이익과 성과를 배분할 것을 제안했다.
자문위는 상여금 일부를 재원으로 개인의 공헌도를 반영한 업적급 도입도 제시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은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