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컬리가 샛별배송 포장에 사용하는 모든 포장재를 100% 재활용이 가능한 종이로 바꾼다.
마켓컬리는 24일 서울 강남구 마켓컬리 사옥에서 ‘사람에게도 환경에도 더 이롭게! 올페이퍼챌린지(All Paper Challenge)’ 기자간담회를 통해 새로운 배송 포장재정책을 발표했다.
▲ 마켓컬리가 25일 주문 건부터 샛별배송 포장에 사용하는 모든 포장재를 100% 재활용 가능한 종이로 바꾼다.
김슬아 마켓컬리 대표는 이날 간담회에서 “마켓컬리가 배송 포장재의 전환을 통해 기업과 사람, 환경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고리를 확장해나가고자 한다”며 “마켓컬리는 앞으로 모든 포장재를 종이로 바꿔나가고 회수한 종이 포장재를 재활용해 그 수익금으로 사회공헌활동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마켓컬리는 25일 주문건부터 새벽배송 서비스인 샛별배송의 냉동제품 포장에 사용하는 스티로폼 박스를 친환경 종이박스로 변경한다.
마켓컬리는 새롭게 도입하는 종이 냉동 보냉박스가 모든 조건에서 12시간 넘게 영하 18도를 유지할 수 있게 제작됐다고 설명했다.
마켓컬리는 이밖에도 배송 포장에 사용하는 비닐 완충 포장재, 비닐 파우치와 지퍼백, 박스테이프 등을 모두 종이 소재로 바꿔 플라스틱과 스티로폼, 비닐 사용을 최소화한다. 아이스팩도 파손 테스트를 거쳐 안정성을 높인 100% 워터팩으로 바꾼다.
마켓컬리는 이번 친환경 프로젝트를 통해 기존 사용량 기준으로 한 해 750톤의 비닐과 2130톤의 스티로폼 사용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마켓컬리는 샛별배송 지역의 냉동 보냉박스부터 종이 포장재로 먼저 전환한 뒤 보완을 거쳐 배송시간이 상대적으로 더 많이 걸리는 택배배송 주문 포장재도 종이 소재로 전환하기로 했다.
마켓컬리는 2021년까지는 모든 포장재를 종이 소재로 바꾸겠다는 목표를 세워뒀다. [비즈니스포스트 박혜린 기자]